보건교육 - A형 초중고학생의 게임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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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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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보건교육 | 자료 | 11건 |
A형 |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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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직접 작성한 과제물입니다.목차
1. 보건교육의 정의2. 보건교육의 목적
3. 게임중독(game addict)
4. PRECEDE-PROCEDE 모형의 정의
5. 학습지도계획서
출처
본문내용
보건교육이란 건강을 교육한다는 ‘건강’과 ‘교육’의 합성어로,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변화시켜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개인,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의 건강과 관련된 이해, 태도, 실행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험들’ 또는 ‘바람직한 건강행위를 자발적으로 수행하도록 촉진하는 모든 학습경험(과정)’을 말한다.종합해서 말하자면 보건교육이란 개인, 집단, 인종등의 건강에 바람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습성, 태도, 지식등의 통합된 경험을 말한다.
<중 략>
⦁ 정의
과도하게 PC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병적으로 게임에 몰입하는 증상을 말한다. 게임 중독에 대한 구체적인 진단 기준은 없으나 인터넷에 대한 강박적인 사고, 내성과 금단, 의도한 것 이상의 과도한 인터넷 사용, 과도한 게임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 무시 등의 특징이 있다. 대개 학업이나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생활이 명백히 방해를 받을 수 있을 경우를 칭한다.
⦁ 기준
게임 중독이 의심될 때에는 게임 중독 평가뿐만 아니라 게임 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생물학적, 심리 사회적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
⓵ 내성이 나타난다. 시간이 갈수록 더 자주, 더 오래 게임을 하고 싶어진다.
⓶ 금단 증상이 있거나 금단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계속 게임을 하게 된다.
⓷ 결심 또는 계획했던 것보다 오랜 시간 게임을 한다.
<중 략>
⦁ 건강에 도구적인 본질이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 환자, 학생, 근로자, 소비자 집단에 관심을 가지고 삶의 질을 고려하면서 일반적인 사회적 문제를 사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구체적 목적
⓵ 대상집단의 삶의 질과 관련되는 주관적 관심을 가지는 것
⓶ 이용가능한 자료로부터 현존 사회문제를 분석하여 이러한 관심을 검증하고 명확히 하는 것
⓷ 건강요인이나 원인과 연관지어 우선적으로 대상집단을 나누는 것
⓸ 우선순위 선정의 기준을 명료히 하는것
참고 자료
[보건교육]-방송통신대학교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저[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 인터넷 중독 수준과 흡연과의 관계] - 이홍직 외 7 저
[정신건강간호학] - 현문사, 박현숙 외 5인 저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중독] - 한국심리학회지 김교헌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