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4.03.08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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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
1) 고전의 교육적 가치
2) 고전의 문학적 가치
3) 고전의 문화적 가치
2. 월북 작가 정지용
3.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
1) 정지용과 모더니즘
2) 정지용 초창기의 시
3) 정지용 반성기의 시
4) 정지용 완성기의 시
4.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1) 정지용 시의 전통지향성
2) 모더니즘
3) 동양정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적 기원으로서 모더니즘은 유토피아를 지향하는 낭만주의 예술의 미학적 욕망에도 불구하고 경험주의적이고 물질적인 욕망을 함의하는 것이었다. 이기심의 출현과 상업주의의 발달, 인간의 영혼과 실재에 대한 회의, 그리고 정신과 마음을 결정하는 원인으로서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는 심리학의 경험적 요소 등이 중시되면서, 모더니즘 예술은 미적 가치를 우선시하는 낭만주의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물질적인 전망을 지향하는 모더니티의 경험주의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모더니즘은 예술의 자율성을 추구하는 미학적 성격을 지향하는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경험주의적이고 물질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모더니티의 합리성과 연관된 것이었다. 정지용은 1930년대 우리시의 모더니즘을 확립한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1920년대의 감상적 낭만주의 시풍과 무절제한 시어 사용을 자제하고, 신선하고 감각적인 시어의 사용과 다양하고 절제된 표현을 통하여, 근대시를 순수 서정시로 전개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 현대시는 전통지향성과 모더니티지향성의 양축에 의해 지형도가 형성되어 있다. 정지용은 한국 현대시의 두 축을 오고가며 시세계의 변모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시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
1) 고전의 교육적 가치
한 민족의 역사를 창조하는 힘은 곧 그 민족의 생활 가운데 끊이지 않고 흐르는 전통적인 정신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정신이 구체적으로 형상화되어 나타난 것이 고전문학이다. 따라서 우리는 고전문학을 통하여 우리의 말과 문학적 전통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함으로써 언어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조상들의 지혜, 정서, 가치관 등을 앎으로써 그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전통적인 우리 정서를 기를 수 있게 된다. 현대 국어를 풍부하게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말의 역사성에 대한 이해가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또한, 오늘을 살아가는 젊은 세대들은 민족의 전통적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언어와 문학에 대한 깊은 사랑을 바탕으로 인격을 형성함으로써 풍부한 내일의 인생을 창조해 나갈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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