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60년대 패션 스타일

등록일 2003.07.1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는 말
사회적 배경 및 문화경향
문화경향
패션경향 (패션연대)
1960년대 패션 연대
60년대 유명 디자이너
60년대 유행 패션 용어

본문내용

패션은 시대정신을 표현하는 중요한 매체로써 시대의 사상이나 문화를 나타낸다. 풍요로운 현대산업사회가 가져온 젊은층의 대두는 젊음지향적 사고를 가져왔고, 패션에 있어서 젊은 스타일을 산출해 내었다.
한 사회내에서 젊은층은 자신들의 자아와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기 위하여 하위문화를 형성하게 되고, 한 문화권에는 다양한 여러 하위문화들이 복합적으로 존재하게 된다. 이들 하위문화의 생성과 발전은 모문화와는 다른 특성으로 나타나고, 특히 젊은층의 하위문화는 일반적으로 저항적 반발의 특성을 갖는다.
20세기 들어 청소년들의 하위문화가 두드러지게 된 것은 2차 대전 이후의 베이비붐 세대들이 활동하던 1960년대이다. 60년대에는 활기차게 정치 경제 과학 문화가 꽃피던 시기로 새롭고 강렬한 자극이 요구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60년대에 두드러지게 자신들의 특성을 나타냈던 청소년 하위그룹은 몇몇 선행연구에서 언급한 것이 있지만 비트족, 모즈, 민속파, 록커즈, 런던식 사이키델릭파, 히피, 그리저, 스킨헤드 등으로서 이들은 복식을 통해 자아를 표출하고, 구별된 하위문화를 나타내려 하였다.



2. 사회적 배경 및 문화경향

사회적 배경

Young Fashion의 시기인 1960년대는 비틀즈와 롤링스톤즈에 의해 록음악이 전세계 젊은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비트 & 모즈룩이 유행하였다. 1965년 Mary Quant에 의해 미니스커트가 선보여져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유인 우주선의 달착륙이 영향을 미쳐 우주 시대의독특한 의상이 만들어졌다. 당시 예술 사조인 옵아트, 팝아트가 패션에 영향을 미쳤으며 중반 이후에는 히피 문화가 출현하였다.

1960년대 초반에 편안한 물질주의를 추구했던 경향이 후반에는 젊은이들이 기성 세대에 도전하면서 물질주의에서 탈피하려는 경향을 보였으며 여성해방운동이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잡지, TV, 영화 등 대중매체의 발달로 대중문화가 급속히 발달하였으며 1968년에는 영국의 현대 미술협회에서 예술과 컴퓨터로 연계 할 수 있는 컴퓨터그래픽이 1969년에는 ! 미국의 아폴로 11호가 최초로 달에 착륙했던 과학 혁명의 시기이기도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