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독일 크리스챤 귀족에게 보내는 글

등록일 2003.05.17 MS 워드 (doc) | 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번 텍스트는 종교 개혁에 대해 잘못 알고 있던 나에게 종교 개혁의 진정한 의미와 파장에 대해 그리고 그 배경 등을 알 수 있게 해주었다.내가 생각 하는 종교 개혁은 르네상스와 함께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시대의 엄청난 개혁 정도로 막연히 여기고 있었다.하지만 그 배경과 일어난 과정 의도 그리고 파장 등을 고려해 본면 나의 잘못된 생각이 어느 정도 있었던 것 같다.종교 개혁이 정말 어떤 혁신적인 흐름이 있었다고 생각 했는데 실제로는 중세의 그런 틀에서 주변 분위기에 맞물려 의도 하지 않게 그 파장이 퍼져 나갔던 것이다.
말틴 루터의 독일 크리스챤 귀족에게 보내는 글은 당시 독일의 상황을 잘 말해 주고 있는 것 같다.당시 독일은 하나의 통일된 국가를 이루지 못 하고 비등비등한 세력의 제후들이 무수히 옹립해 있었으며 이에 교황의 세력이 당시 어느 나라 보다 강력히 영향력을 행사했던 것으로 보인다.따라서 로마 교황청의 각종 착취의 대상이 되고 있었던 것이다.이런 로마 교황청의 각종 횡포에 시달린던 독일의 현실에서 루터는 95 개조 반박문을 공고 했다.그 당시 루터는 단지 교황청의 개혁과 면죄부 판매에 대한 반대를 주장 했으나 이것이 독일 제후들의 옹호를 받으면서 그 자신도 모르게 종교 개혁의 중심부에 선 것이다.의도 하지 않은 종교 개혁의 시작인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