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등록일 2003.05.17 MS 워드 (doc) | 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근대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르네상스... 이번 텍스트는 이 르네상스의 특징과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이탈리아 외의 세계와는 어떻게 달랐는지를 알려 주려 하는 것 같다.이에 대해 이번 발제문은 르네상스에 대한 특별한 해석이나 의견을 두지 않고 말 그대로 요약에 치중한 것 같다.하지만 요약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이책에서 강조하고자 했던 르네상스의 특징들이 무의미 하게 지나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내가 생각하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시작은 인간에 대한 발견과 자연에 대한 발견에 있다.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 이후로 기독교 문화에 의해 잃어 버렸던 인간 스스로에 대한 발견...그리고 자연의 감흥에 대한 깨달음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의미다.그런데 이런 르네상스가 왜 이탈리아에서 먼저 시작 되었을까?첫 번째 이유는 아마도 이탈리아가 당시의 유럽 국가들 처럼 봉건제 국가가 아니라 도시 국가 였다는 점이다.폐쇄적인 사회인 봉건제가 아니라 비교적 자유로운 도시 국가라는 배경이 사람들의 사상을 가둬 둔 것이 아니라 개성을 드러내기에 유리 했을 것이다.두 번째는 경제적 부다.지중해 무역을 통한 부의 축적은 르네상스의 밑바당이 되었을 것이다.그리고 그리스 로마 시대의 무대였던 점이 아닐까 한다.풍부한 그리스 로마 시대의 사상과 문학들은 이탈리아의 인문주의자 들에게 끊임없는 자극이 되지 안았을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