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소금(박범신 장편소설)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21 | 최종수정일 2013.11.1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박범신의 장편신간 `소금`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자료가 여러분의 독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도서감상문
1. 들어가며
2. 소금은 아버지
3. 아버지라는 외로운 존재
4. 자본주의의 폭력성에 대한 비판
5. 나오며

Ⅱ. 작가 소개 : 박범신

본문내용

Ⅰ. 도서감상문

1. 들어가며

독자들로부터 `영원한 청년작가`로 불리는 소설가 박범신이 2013년 올해 작가 데뷔 40년째를 맞아 그의 40번째 소설 <소금>을 들고 우리에게 돌아왔다. <소금>은 3년 전 소설과 영화에서 공전의 히트를 쳤던 <은교> 이후 그의 고향 논산으로 내려가 그곳에서 최초로 쓴 소설이며 <소금>은 그의 전작인 <나의 손은 말굽으로 변하고>와 <비즈니스>에 이어 자본주의 냉혹함과 폭력성에 대한 `발언`을 모아 펴낸 3부작 중의 하나라고 한다.
소설 <소금>은 가족에서 아버지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흔히 아버지 품의 따스함, 자상함 등 일반적으로 취할 수 있는 소설 문법에서 비켜나 자신의 가족을 버리고 가출해버리는 아버지를 다루고 있다는 게 독특했는데 이 점이 바로 내가 이 책을 손에 쥔 순간부터 마지막장을 넘길 때까지 손을 뗄 수 없었던 이유였다.

< 중 략 >

4. 자본주의의 폭력성에 대한 비판
박범신 작가의 소설을 제대로 느끼려면 조용한 장소에서 긴 호흡의 인생의 흐름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즉 단어 하나 하나에 집중해서 읽지 않으면, 작가의 아름다운 표현과 옹골찬 스토리 전개를 놓치고 그저 피상적인 줄거리만 파악하면서 책장을 넘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의 말>에서 작가 박범신은 `자본의 폭력성`에 대해서 끈질기게 발언하고 싶다고 하며, 소설 속 선명우가 가족에게 돌아오지 않는 이유를 `자본의 폭력적인 구조`라고 말하고 있다. 사실 이 소설은 그저 단순히 아버지의 애환을 표현한 소설이 결코 아니며 <소금>이란 소설은 우리 사회의 구조, 그리고 천민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신랄하게 비판하며 우리에게 강렬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