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이갈리아의 딸들을 읽고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통념의 해체와 뒤집기

저작시기 2002.12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여성학 수업에서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이갈리아의 딸들`의 내용을 여성주의 시각에서 살펴보고 현사회 시사점과 연계했습니다. 아리리스영(Iris Young)의 여성억압 형태를 분석틀로 활용해서 책 내용과 시사점을 재구성했습니다.생태여성주의, 여성관련 통계자료 등도 함께 인용했습니다.

목차

여성주의 시각에서 살펴 본 통념의 해체와 뒤집기
- 이갈리아의 딸들을 읽고
[서론]
이갈리아의 딸들의 시사점
여성주의 시각(아이리스영의 여성억압론) 소개
[본론]
`이갈리아의 딸들`에 나타난 사회양상을 아이리스영의 여성억압론에 근거하여 분석
- 여성억압의 영역별 고찰(가족, 일, 성 언어 영역 등)과 형태(착취, 주변화, 무기력, 문화적 식민지), 이갈리아의 딸들의 시사점을 현 사회와 연계
[결론]
생태여성주의
- 통념의 해체, 남녀평등 사회를 위한 대안

본문내용

‘이갈리아의 딸들‘은 다면체이다. 여성과 남성 , 개인과 사회 , 지배와 피지배 등 생각 해 볼 요소가 풍부하다. 남녀 성역할이 바뀐 ’이갈리아‘를 통해 통념과 이분법적 사고의 폐해에 대해 알아보고 대안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이갈리아가 갖는 맨움에 대한 통념을 가족 , 일 , 성 , 언어의 영역별로 아이리스 영(Iris Young)의 여성억압의 형태(착취, 주변화, 무기력, 문화적식민지)와 연관하여 고찰해보고 이것이 우리 사회의 여성의 모습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 살펴보자.
이갈리아는 가정에서 맨움이 집안의 1차적 책임과 자녀의 양육을 맡는 것이 ‘당연하다’고 믿는 사회이다. 이러한 통념은 개인의 의식과 제도가 결합하면서 강화되는 양상이다. 맨움의 존재는 ‘부성국’을 통해 집안일과 자녀의 양육만으로 구체화된다. 심지어 자신의 아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어떤 움이 맨움에게 자신의 아이를 떠 넘길 경우 그 아이를 양육해야만 한다. ‘부성보호’는 어떠한가. 이는 맨움의 가장 큰 행복이 움의 선택을 받아 배우자에 대한 내조와 자녀에 대한 양육을 담당하는 것이라는 통념을 강화한다. (중략)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갈리아의 딸들] 이갈리아의 딸들 5페이지
    나는 노르웨이 작가인 '게르드 브란튼베르그갈리아의 딸들]이란 책제목을 들은 순간 이 책이 혹시 남자와 여자의 성을 바꾸어 이야기하는 책이 아닌가 생각을 했다.혹시나 아닐까 책의 표지부터 심상치한 느낌을 주는 그림이 그려져 있었다. 나는 어떠한 책을 읽기 전에 그 책의 ..
  • 페미니즘과 관련된 영화 소설 5페이지
    '이갈리아의 딸들' 은 상상력과 재치가 넘치는 페미니즘 유토피아 소설이다. 여성과 남성의 역할 체계가 완전히 바뀐 '이갈리아' 라는 가상공간을 무대로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로 당연시 여겨졌던 월경, 임신, 출산 등도 가치체계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경험이 될 수 있음을 재미..
  • [여성학] 여성학 기말고사 5페이지
    여성의 몸은 여성운동과 페미니즘의 정치적 실천에 대해서 중요한 의미를 띤다. 몸은 페미니즘의 주체인 여성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여성학의 핵심 주제가 된다. 여성의 몸은 단지 성정체성의 자원일 뿐 아니라 개별 여성들이 스스로에 대해 갖는 자신감과 자아상에 ..
  • 이갈리아의 딸들 3페이지
    여성해방주의자는 인간평등을 추구한다. 그들은 인간은 평등한 존재인데 왜 여성이 불평등한 대우를 받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하지만 여성우월론자들은 여성의 정신적 우월성(이 점은 나도 동의하지만)을 강조하고 지금의 성차에 의한 불평등한 사회에 대해 분개하며 왜 여성이..
  • [독후감] 이갈리아의 딸들 3페이지
    “이갈리아의 딸들”은 현재 우리 사회의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 체계가 완전히 바뀌었다고 가정하고 그 세상은 어떤 모양을 하고 있을까를 그려낸 소설이다. 이 책의 제목에 나오는 “이갈리아”는 평등과 유토피아의 합성어로서,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바뀐 이 낯선 나라의 이름이다..
  • [감상문]이갈리아의 딸들, 사랑을 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4페이지
    *이갈리아의 딸들 (게르드 브란틀베르크, 황금가지, 1996)처음에 책을 읽고 있는데 무엇인가가 좀 이상하다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알지 못한 채 읽고 있었는데, <메이드맨의 무도회>라는 장을 읽으면서 이 책의 내용이 남자와 여자의 역할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
  • 이갈리아의 딸들 서평 4페이지
    요즘 들어 양성 평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졌다. 심지어 대선 후보나 정당차원에서도 양성평등의 실천을 다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양성 평등이 주장되는 사회를 보면 우리나라의 성에 대한 의식도 많이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사회적 약자였던 여성들의 지위가 차..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여성학] 이갈리아의 딸들을 읽고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통념의 해체와 뒤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