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해..

등록일 2002.05.26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출발-용어와 개념
2. 사회촵철학적 배경-생철학, 모던 그리고 포스트모던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4. 해체와 포스트모더니즘
5. 포스트모더니즘의 세계

본문내용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모더니스트들이 진정한 시간을 형상화하기 위해 선택한 것은 공간적 형식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학은 이런 공간적 개념을 비판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간은 혼성모방의 개념이나 과거에의 향수같은 개념이 암시하듯이 새로운 시간 인식을 보여준다. 새롭다는 것은 이 시대의 문학은 리얼리즘의 문학처럼 역사의식이 뚜렷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모더니즘의 문학처럼 초역사성, 영원성, 초월주의를 보여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반어적 시간 인식은 시간적 질서, 계기적 선조성을 수용하면서 동시에 비판하고, 역사의식의 경우에도 과거를 수용하면서 동시에 비판한다는 의미를 띠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런 의식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자발성-자발성이란 좀더 부연하면 자발적 언술을 뜻한다. 자발적 언술이란 앞 시대가 보여주던 언술과 비교되는 개념이다. 앞 시대(모더니즘)는 언술의 자발성을 극도로 억제한다. 신비평이 강조하는 것은 인위적 형식성, 압축된 형식성이다. 이렇게 언술의 형식성 을 강조하는 것은 자발성을 규제하는 행위가 된다. 모든 형식은 그런 점에서 창조 과정 자체가 함축하는 자발적인 삶의 흐름을 규격화하고, 그런 자유를 구속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각에 따르면 우리가 작품을 쓰는 것은 삶을 구속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삶을 좀더 자유롭게 실현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은 워즈워드의 자발성 개념, 콜릿지의 형식 개념을 계승한다. 워즈워드가 강조한 것은 시가 강력한 정신의 자발적 발로라는 사실, 콜릿지가 강조한 것은 부과적 형식과 대비되는 유기적 형식이었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은 신비평의 폐쇄적 형식 대신 개방적인 형식을 지향하고 그것은 직접적 언술의 형식, 나아가 '운동'의 개념으로 발전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