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오정희의 별사를 읽고...

등록일 2002.01.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별사를 읽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쓴 글입니다. 짧은 글이지만 제 생각을 담고 썼던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별사>의 대강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망자(亡者)의 날인 백중날 정옥은 어린 아들의 손을 잡고 친정 어머니와 함께 부모님의 합장묘가 설 곳을 찾아 시골길을 나선다. 같은 날 낚시도구를 챙기고 무엇을 피하기 위해서 떠난 것처럼 집을 나선 정옥의 남편은 정처 없이 지명도 알지 못하는 곳을 헤맨다. 합장묘 터에 마침내 도착한 정옥은 그곳에서 우연히 매장하는 광경을 보게되고 해질 무렵 다시 산을 내려가게 된다.
<별사>는 백중날에 있었던 일을 중심으로 얘기가 전개되며 중간 중간에 과거에 대한 기억들과 정옥의 상상이 나타난다. 전체적인 줄거리는 단순하지만 중간 중간에 삽입된 회상과 상상들이 이 글의 해석을 어렵게 한다. 특히 회상이나 상상이 삽입될 때 이야기의 흐름과 구분되어 있지 않고 이것이 회상인지, 아니면 정옥이 상상한 내용인지 아니면 실제로 일어난 일인지 뚜렷이 구분되지 않는다. 또한 글 속에 나타나는 여러 사건들도 시간의 순서와는 무관하게 나열되어 글을 처음 읽을 때 이 소설이 초현실을 다룬 게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특히 남편의 죽음을 묘사하는 부분에서는 이점이 두드러진다. 처음 이 글을 접했을 때는 남편이 정말 죽었다는 건지 아니면 정옥의 단순한 공상이었는지 파악하기가 힘들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오정희의 별사 16페이지
    작가가 소설을 창작한다는 것은 자신의 경험세계와 자아를 재구성하는 일인만큼 작가는 시간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소설의 시간에 대한 관심과 해명은 형식주의자들에게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그들은 문학작품은 여러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
  • 오정희의 후기소설 「옛 우물」작품해설 6페이지
    오정희 <옛 우물> 후기 작품의 ‘특징’ 후기의 작품들에서 작가는 삶의 표현에 새로운 형태를 부여하고 있다. 이것은 작가가 화자의 성장을 통한 여자의 일생에 관한 성찰을 하면서 화자의 단일화를 벗어나고자 하는 시도를 하..
  • 한국고전문학 - 만전춘별사 해석 / 감상문 3페이지
    “작품성이란 무엇인가?”에 관하여 끊임없이 자문이 일어났다. 괴로웠다. 까만 밤 나의 귀는 저 광활한 우주로 메시지를 보내듯이 쉬지 않고 윙윙거렸다. 신경이 쇠약해지면 나타나는 이병(耳病)이 도진 것이었다. 나는 가만히 어둠이..
  • 오정희 《별사》 분석 5페이지
    오정희 작가 소개 오정희 작가는, 1947년에 태어나 1970년대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때 경기도 내 백일장에서 산문부 특선을 차지하면서 글을 쓰기 시작했으며, 1968년 「완구점 여인」..
  • 오정희의 `유년의 뜰` 작품 감상 2페이지
    계절의 변화에 따라 자연히 전개되는 이야기는 계절을 돌아 한 해가 바뀌고 다음 해의 여름이 올 때까지를 시간적 배경으로 펼쳐진다. ‘노랑눈이’라고 불리는 ‘나’를 중심으로 ‘할머니’,‘엄마’, ‘오빠’, ‘언니’ 부재한 ‘아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 오정희의 별사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