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경영 경영학과 카오스 이론을 접목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1998.09.08 한글 (hwp) | 8페이지 | 무료

목차

1. 미래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

2. 전통적 관리의 실패

3. 안정적 불안정성 = 제한적 불안정성

4. 창조성과 지속적 혼돈

5. 전략적 사고와 지속적 논쟁

6. 전략적 의제

7. 전략적 통제

8. 참여, 계층제, 그리고 안정성

9. 예측불가능한 미래를 관리하기 위한 단계
♣. 이 책을 읽고 나서

본문내용

1. 미래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
1).기존의 지도 : 안정적 평형상태로 가는 길
일반적으로 관리자들은 장기적인 조직성공으로 가는 고도의 불확실한 상황을 헤쳐갈 때 마치 항해사들이 항로를 찾기 위해 기본적인 항해원칙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원칙들은 대체로, 조직이 응집력있는 관리팀의 보조를 받는 비전 있는 최고 관리자를 갖고 있어야 하며, 조직의 공통적인 문화가 있고, 수익률은 얼마이며 위험도는 얼마인가 등의 요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조직이 잘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 주고 그렇게 함으로써 경쟁조직보다 우위를 유지하는 것이다.이러한 유형의 사고틀은 거의 모든 조직에서 발견된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성공이란 질서, 규율, 규칙성, 예측가능성 및 적응에 의해서 특징지워지는 안정적 평형상태(stable equilibrium)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생각은 관리자에게 위안을 준다. 왜냐하면 관리자는 자신이 조직을 통제하고 있어 급작스러운 일을 피할 수 있고, 조직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명확히 알 수 있어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또한 항로이탈을 방지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정적 평형상태로 가는 익숙한 길을 따라 행동하는 조직은 혁신과정이나 조직의 모든 현상을 통제할 수 있다는 가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길이 과연 항상 옳은 길일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