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신학] 13문 11항에 나타난 “Qui est”에 관한 긍정적 고찰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2.15
최종 저작일
2000.12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서 론

본 론
Ⅰ.토마스의 존재론에 대한 일반적 고찰 3

Ⅱ.신학 대전
1. 신학대전의 형성과 구조
2. 신(神)존재 증명
3. 하느님의 속성과 하느님께 대한 인간의 인식
4. 제 13문; 하느님의 명칭에 대하여
5. 제 13문 11절; “있는 자”라는 이 명칭은
가장 고유한 하느님의 명칭인가

Ⅲ.‘있는 자’는 하느님의 이름
1. 이름의 필요성과 중요성
2. 의미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세시대는 유럽의 정치와 사회, 문화와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고대와 근세를 잇는 하나의 교량 역할 외에도 독립된 개체와 같은 실증적 의의를 지닌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사상사에서는, “어떤 사람이, 중세 철학은 유럽 사상 발달에서는 준비적인 단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 역시 하나의 단계, 더욱이 중요한 단계였다는 것에는 틀림이 없으므로, 그것이 중세기라는 울타리를 훨씬 넘어서는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도 진실이다.”라고 코플스톤은 말한다.1
철학에 있어서 중세의 여러 학파들은 고대 철학의 여러 문제들을 잘 이어 받아 간직하고 있었기에 근세로 잘 넘겨주었고, 특히 다음 세대들에게 중세기는 형식이나, 논리적 사고의 진행, 내용의 건전한 상식 등에 있어서 모범이 되었다. “「영원한 회귀(回歸)」를 체험하는 것은, 중세의 자연법 이론뿐만이 아니다. 실체, 현실성, 영혼, 진리, 인권, 국가의 본질 등등에 관한 철학 사상도 역시 잃어버릴 수 없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우리들이 중세 사고의 근본 내용을 「영원한 철학」(Philosophia perennis)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말하자면, 중세철학은 사상사에서 단순히 고대와 근세를 연결해 주는 역할 외에도 현대 사상에 지평을 제시해주고 그 기반을 마련해줌으로써 오늘날까지도 살아 숨쉬는 역동성을 지닌다. 중세철학이 전해주는 개념들 역시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존재’(存在)에 대한 개념은 덧붙일것 없이 완벽하게 정립되었다. 왜냐하면 계시 진리에 의한 신앙이 중세의 정신적 배경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 사전류

가톨릭대학교 고전라틴어연구소,「라틴-한글 사전」, 가톨릭대학 교육 출판부, 1995.
「세계 철학 대사전」, 교육출판공사, 1989.
게르하르트 킷텔․게르하르트 프라드리히 편저,「신학성서 신학사전」, 요단 출판사.
1991.
막스 뮐러․알로이스 할더, [철학 소사전], 강성위 역, 이문 출판사, 1988.
한국가톨릭대사전 편찬위원회「한국 가톨릭 대사전」, 한국교회사 연구소, 1989.
X. 레옹-뒤프르 外 5인편집,「성서 신학 사전」, 광주가톨릭대학 전망편집부, 1984.


2. 정기 간행물

박종대, <토마스 아퀴나스>,「철학과 현실 겨울호」, 철학문화 연구소, 1992, 겨울.
신창석, <신학대전의 형성과 구조Ⅰ>,「현대 가톨릭 사상 9호」,대구가톨릭대학, 1993.
-----, <신학대전의 형성과 구조Ⅱ>,「현대 가톨릭 사상 11호」, 대구가톨릭대학, 1994.
-----, <토마스 아퀴나스에 있어서 학문론의 철학적 근거: 추상과 분리>,「중세철학
창간호」, 분도출판사, 1995.


3. 단행본

대한 성서 공회,「공동번역 성서(가톨릭용)」, 성덕인쇄소, 1992.
박광호 편저,「모세오경의 가르침」, 생활 성서사, 1992.
박영도 편역,「토마스 아퀴나스 선집」, 이문 출판사, 1993.
안쏘니 케니,「토마스 아퀴나스」, 강영계․김익현 역, 서광사, 1984.
요셉 피퍼,「토마스 아퀴나스 그는 누구인가」, 신창성 역, 분도 출판사, 1995.
요한네스 힐쉬베르거,「서양 철학사 (上)」, 강성위 역, 이문 출판사, 1988.
이나가키 로오스케,「토마스 아퀴나스」, 정종휴․정종표 역, 새남 출판사, 1995.
정의채,「존재의 근본 문제」, 성바오로 출판사, 1987.
제랄드 오콜린스,「계시란 무엇인가」, 김광식 역, 가톨릭 출판사, 1987.
토마스 아퀴나스,「신학대전 1」, 정의채 역, 성바오로 출판사, 1993.
-------------,「신학대전 2」, 정의채 역, 성바오로 출판사, 1994.
-------------,「신학대전 3」, 정의채 역, 성바오로 출판사, 1994.
B.W. 앤더슨,「구약성서의 이해Ⅰ」, 제석봉 역, 성바오로 출판사, 1993.
E. 질송,「토미스트 실재론과 인식 비판」, 이재룡 역, 서광사, 1994
------,「중세철학 입문」, 강영계 역, 서광사, 1987.
F.C. 코플스톤, 「토마스 아퀴나스」, 강성위 역, 성바오로 출판사, 1993.
-----------,「중세 철학사」, 박영도 역, 서광사, 1989.
G. 달 사쏘․R. 꼬지,「신학대전 요약」, 이재룡․이동익․조규만 역, 가톨릭대학 출판
부, 1993.
G. 하센휫틀,「하느님」, 심상태 역, 성바오로 출판사, 1987.
The New Jerome Biblical Commentary, Great Britain, 1989.
Thomas Aquinas, Summa Theologiae vol.1 , Benziger Brothers, Inc. New York,
Boston, Chicago. 1947.
--------------, Summa Theologiae 1~5, Eyer & spottiswoode, London and
<font color=aaaaff>..</font>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신학] 13문 11항에 나타난 “Qui est”에 관한 긍정적 고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