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元話本小說 ‘篇尾’에 나타난 수사학적 표현예술의 의미 연구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대한중국학회
ㆍ수록지정보 : 中國學 / 54권
ㆍ저자명 : 김명구
ㆍ저자명 : 김명구
목차
1. 들어가는 말2. 宋元話本小說 ‘篇尾’에 운용된 ‘修辭格’의 분류와 특징
3. 宋元話本小說 ‘篇尾’에 운용된 ‘修辭格’의 예술적 의미
1) 어문의 기세와 독자의 인상을 강조 : ‘映襯’, ‘設問’
2) 내용의 응집과 정제된 방식 : ‘引用’, ‘對偶’
3) 어문 형식의 응용과 변화 : ‘類疊’, ‘列錦’
4. 나오는 말
【참고문헌】
【논문초록】
한국어 초록
宋元話本小說 ‘篇尾’에는 다양한 ‘修辭格’이 운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修辭格의 표현을 통해 수사 예술의 뛰어난 성과를 살펴볼 수 있다. ‘篇尾’에 운용된 ‘修辭格’은 어문의 기세와 독자 의 인상을 강조하거나, 혹은 작품 내용을 응집하고 정련하면서 간단하고 정제된 방식을 유지 하기 위해서거나, 또는 어문 형식을 응용하여 서술적 흐름에 변화와 조화를 구현하는 등의 예술적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수사 예술의 의미를 고찰하는 것은 먼저 서술자에 대한 감정 과 견해, 주장과 생각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제시하며, 이어서 작품 내용에 대한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이해를 도와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당시 話本小說 에 나타난 다양한 수사 기교를 통해 小說修辭學의 미학적 관점과 표현 예술의 구현 과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宋元話本小說 ‘篇尾’에 나타난 수사 기교와 예술적 성취는 상당히 체 계적이고 숙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청자(독자)를 주요한 대상으로 그들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예술적 감흥을 전달하는 법을 강구하는 것이며, 동시에 작가 자신의 미적 감각을 ‘修辭格’의 운용을 통해 적극적으로 발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작가는 작품에 대한 내용과 형식, 주제와 의미에 대한 예술적 안배와 조정을 ‘篇尾’를 통해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또한 청자(독자)에게 효과적이고 적확하게 작품의 내용과 주제를 종결하거 나 정리하여 전달하고 있다.영어 초록
Sung Yuan's Hua-ben Novels (宋元話本小說) ‘Pyunmi (篇尾)’ has various ‘rhetorical style (修辭格)’. Through the expression of this rhetorical style (修辭格), an excellent achievement of rhetorical art could be investigated. The artistic meaning of 'rhetorical style (修辭格)' used in ‘Pyunmi (篇尾)’ intends to emphasize the spirit of phrase and the reader's impression or maintain a simple and refined method while condensing and refining the content of the work, or realize change and harmonization in the narrative stream by applying the phrase form. To consider such meaning of rhetorical art, firstly, it suggests the view to widely understand the emotion, opinion, insistence, and thought on the narrator. Subsequently, it takes an important role in helping direct and active understanding of the content of the work. Also, aesthetic viewpoint of novel rhetorical style through various rhetorical technique in Hua-Ben Novels (話本小說) of that period and realization process of expressional arts could be concretely investigated. Rhetorical technique and artistic achievement in Sung Yuan's Hua-Ben Novels (宋元話本小說) ‘Pyunmi (篇 尾)’ can be said to be quite systematic and mature. This is to devise a method to deliver the artistic inspiration to them in the most effective and direct method, mainly targeting the audience (reader), at the same time, actively reveal the writer's own aesthetic sense through the operation of ‘rhetorical style (修辭格)’. The writer properly expressed artistic arrangement and adjustment on the content, form, subject, and significance of the work through ‘Pyunmi (篇尾)’ as well as delivered the content and the subject of the work to the audience (reader) by effectively and precisely concluding or arranging them.참고 자료
없음태그
"中國學"의 다른 논문
- 중국에서 상사중재관할권 이의제기의 남용에 관한 연구19페이지
- 셰일가스와 국제개발협력 ― 중국의 사례를 중심으로20페이지
- 中国征税优惠政策对地区及产业间经济失衡影响分析23페이지
- 国内蜜月旅游消费者行为特征与营销策略 : 上海情况与他城经验18페이지
- 基于知识与科技创新的韩国 对中国FDI决定因素的实证分析15페이지
- 한중 트위터 이용자들의 의견표명 행위 비교연구19페이지
- 『平凡的世界』에 나타난 주요 인물의 성장유형과 작가의식 고찰18페이지
- 庄子“自觉觉他”思想探析 ― 兼论儒道分与平的对话12페이지
- 예쓰(也斯) 작품에 나타난 홍콩 도시화에 대한 기억과 흔적 ― 소설 『포스트식민 음식과 사랑』을 중..16페이지
- 吳漁山의 『三巴集』에 나타난 天學詩 硏究2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