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절부합이 디자인과 도덕적 상황 평가에 미치는 영향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ㆍ수록지정보 : 감성과학 / 13권 / 4호
ㆍ저자명 : 정은경, 이지은, 손영우
ㆍ저자명 : 정은경, 이지은, 손영우
한국어 초록
조절부합은 개인의 조절초점 성향과 평가 및 판단 전략이 지닌 조절초점이 서로 일치할 때 일어난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 및 의사결정의 영역이 유발하는 조절초점과 개인의 조절초점간의 부합이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향상적 영역으로는 제품 디자인 평가를, 예방적 영역으로는 도덕적 평가를 사용하여 조절부합 효과를 알아보았다. 향상초점과 관련된 영역인 미적 제품에 대한 평가 과제를 사용한 실험 1에서는 향상초점인 사람들이 예방초점인 사람들에 비해 긍정적인 것은 더 긍정적으로, 부정적인 것은 더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F(1, 95) = 4.87, p < .05. 반면 금지와 규범적인 도덕 상황을 사용한 실험 2에서는 금지적 상황에서만 예방초점인 사람들이 향상초점인 사람들에 비해 도덕적으로 옳지 않은 결정에 대해서는 더 비 도덕적인 것으로 평가하였다, F(1, 139) 4.14, p < .05. 반면 규범적 상황에 대한 평가에서는 이러한 조절부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평가 및 의사결정 영역과 관련해서도 조절부합이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영어 초록
Regulatory fit occurs when the way people act accords with their goal orientation the activity. When there is regulatory fit, to pursue a goal feels light and also increases the value of what a person is doing-value from fit. Value from fit can be transferred to other value experiences such as monetary value. Present research proposes that regulatory fit occurs when the domain in which a decision or an evaluation is made sustains the decision maker's chronic goal orientation, and this regulatory fit affects the value that he or she assigns to the object. In Experiment 1, participants with chronic promotion or prevention focus evaluated their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ion on 14 design products including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al valences. Results showed that evaluations on the product design (promotion domain) were more extreme under promotion than prevention, F(1, 95) 4.87, p < .05. In Experiment 2 with 16 moral scenarios including prescriptive and proscriptive morality, prevention-focus individuals evaluated immoral behaviors as more immoral than promotion-focus individuals only in the proscriptive scenarios (prevention domain), F(1, 139) = 4.14, p < .05. In prescriptive scenarios, regulatory fit effect was not found. Findings from both experiments suggest that regulatory fit occurs when the domain of an issue that people engage in sustains their goal orientation.참고 자료
없음태그
"감성과학"의 다른 논문
- 3차원 가상 색채 환경 상에서 사용자의 감성적 인터랙션에 관한 연구8페이지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상호작용 치료시스템의 디자인 개발12페이지
- 손의 형태학적 특성과 손감성지수와의 상관관계8페이지
- 제품 사용 전후의 사용자 감성 비교8페이지
- 최적화된 노인여가시설 구축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기초연구8페이지
- 관광도시 문화자원의 도시브랜드개성, 관계품질,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12페이지
- 제주 의료관광을 위한 에코 휴양복의 패턴그레이딩 연구8페이지
- 60Hz 자기장에 대한 과민 증후군의 자각증상 원인 평가12페이지
- 인터랙션 문제에 대한 선택의 문화적 차이10페이지
- E-Prime에 기반한 손가락 촉각 자극기의 개발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