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 상의 움직임에 만화적 기법 적용이 매력도와 주의에 미치는 영향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ㆍ수록지정보 : 감성과학 / 12권 / 4호
ㆍ저자명 : 조유숙, 석지혜, 한광희
ㆍ저자명 : 조유숙, 석지혜, 한광희
한국어 초록
기술적인 발전에 따라 다양한 인터페이스가 등장하고 있다. 2D 일색이었던 인터페이스에 3D가 등장하기 시작했고 정적이던 화면 구성에 움직이는 요소들이 더해지고 있다. 움직임이 있는 자극들이 인터페이스에 쓰이면서 그 적절한 사용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런 움직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움직임의 여러 속성 중에서도 움직임에 스타일을 줄 수 있는 스쿼시 & 스트레치의 적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움직임에 스쿼시 & 스트레치 기법의 적용이 움직임의 매력도와 감성, 주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실험 1에서 참가자들은 스쿼시 & 스트레치 기법이 적용된 구와 적용되지 않은 구 모양 물체의 움직임을 보고 매력도와 움직임 관련 감성어휘를 평정하였다. 그 결과 스쿼시 & 스트레치 기법이 적용된 움직임을 더매력적으로 지각할 뿐만 아니라 해당 움직임을 더 밝고 적극적으로 지각하게 됨을 밝혔다. 실험 2는 스쿼시 & 스트레치가 적용된 구와 그렇지 않은 구를 화면에 동시에 제시하고, 참가자들이 변화를 탐지하는 반응시간을 측정했다. 그 결과 스쿼시 & 스트레치 기법이 적용된 움직임의 변화를 탐지하는 반응시간이 더 빨랐다. 이는 해당 움직임이 더 주의를 끌게 됨을 의미한다.영어 초록
Today various interfaces are created with the advancement of technology. The flat 2D and static interfaces are general in the past but 3D and motion factors are imported in user interfaces today. It is important to use the motion factors adequately appropriate timing, situation and so on. This study focuses on the motion factor, especially the squash & stretch principle which affects the style of movemen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cartoon style(squash & stretch principle) for motion on attraction, emotion and attention. In experiment 1, participants evaluated attraction and emotion words relating to movement after they saw spheres applied to squash & stretch principle and spheres not applied to. The results indicate the squash & stretch principle can make motion not only more attractive but also brighter and more active than the general motion. In experiment 2, a sphere applied to squash & stretch principle and a sphere not applied to were presented at the same time and we measured the reaction time when participants detected change in one of the two spheres. As a result, the reaction time was faster when a sphere applied to squash & stretch principle changed. This suggests that the squash & stretch principle can make motion attract the attention of users.참고 자료
없음"감성과학"의 다른 논문
- 범죄 용의자의 거짓말탐지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한 일관성 채점기준의 효과8페이지
- 체크패턴의 폭과 색채조합에 따른 넥타이의 감성이미지 연구12페이지
- 휴대전화 상황에서 맥락과 일치하는 사람음과 단순 기계음이 사용자의 주관적 경험에 미치는 영향14페이지
- 과학자들이 선호하는 분광광도계 컨트롤 디스플레이 디자인 연구8페이지
- 다차원 척도 분석법을 통한 Grooming 사용자의 터치폰 감성 GUI 디자인에 대한 연구10페이지
- 정보검색에서의 사용자 중심 적합성 판단 모형12페이지
-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웹 접근성 평가8페이지
-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색과 미각의 관계에 관한 연구10페이지
- 전주한옥마을 간판정비를 위한 디자인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10페이지
- 공공디자인에 있어서 이용자와 주변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 모델구축 - 버스정류장을 중심으로1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