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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선교신학회
ㆍ수록지정보 : 선교신학 / 69권
ㆍ저자명 : 김한성
ㆍ저자명 : 김한성
목차
한글 초록I. 시작하는 말
II. 영국 특수 침례교회의 역사
III. 타문화권 선교의 부정적 요소들
1. 핍박과 냉대를 받은 교회
2. 작고 가난한 교회
3. “적용되지 않으니, 초청하지 않는다”
4. 타문화권 선교에 대한 부정적 정서
5. 낯선 비서구 세계에 대한 두려움
IV. 타문화권 선교의 긍정적 요소들
1. 인간의 역할과 전도에 대한 새로운 강조
2. 쉽게 끊어지지 않는 세 겹줄
V. 선교적 함의
1. 건전한 신앙과 신학
2. 아래로부터의 선교
3. 협력 사역
VI. 나가는 말
Abstract
참고 문헌
한국어 초록
20세기 중반 이후, 선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하나님으로 새롭게 인식하는 등 선교신학의 큰 변화가 있었다. 물론,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는 매우 다양하다. 선교의 실천 영역의 변화 중 하나는 선교사 자원의 변화였다. 1980년대를 지나며 서구 선교사의 퇴조가 눈에 띄기 시작했다. 세계 교회는 넉넉한 자원을 가진 교회만 타문화권 선교를 할 수 있다는 오류에 빠져있다. 이것은 고도 근시의 시력으로 선교 역사를 보기 때문에 발생했다. 한편, 영국 특수 침례교회 의 타문화권 선교의 시작은 그렇지 않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핍박과 냉대를 받는 교회, 작고 가난한 교회, 왜곡되고 균형을 잃은 신학을 가졌던 교회, 타문화권 선교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를 가졌던 교회, 선교지를 잘 모르는 교회도 선교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단, 건전한 신앙과 신학으로 영적 갱신을 이루고, 지역 교회들이 연합하여 힘을 모은다면, 중동 이슬람권이나 부탄과 북한처럼 폐쇄국가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교회들은 타문화권 선교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영어 초록
Since the mid-twentieth century, there has been a major change in mission theology, recognizing God rather than the church as the subject of mission. During the 1980’s, the decline of the number of western missionaries became obvious. The church bought the fallacy that the church with abundant resources is the sole source to carry out world missions, which was due to high myopia in mission history. However, the beginning of the cross-cultural missions of English Particular Baptist Church points out the opposite was the case. A small and poor church with distorted and unbalanced theology that is under persecution and discrimination may participate in cross-cultural missions, if the church is renewed with sound faith and theology and work with neighboring churches in the missionary effort.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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