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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리에르의 비판 정신에 대하여 - 타르튀프와 동 쥐앙을 중심으로 (졸업논문)

아보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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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1.30
최종 저작일
2017.03
16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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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어불문학 재학 시절 연극미학 관련 수업에서 '몰리에르'의 비판정신에 감명 받아 제출한 장 논문입니다. <타르튀프>와 <동 쥐앙>을 중심으로, 몰리에르가 어떠한 방식으로 당대 사회 특정 집단의 부조리를 담아냈는지 분석했습니다. 논문은 A를 받았습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당대 사회의 특정 집단의 부조리에 대한 비판
1) 위선의 성직자 타르튀프
2) 방탕한 귀족 동 쥐앙
2. 위선과 방탕의 비판
1) 타르튀프에대한 비판
2) 동 쥐앙에 대한 비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랑스 희극에서 떠올리지 않을 수 없는 인물은 단연코 몰리에르일 것이다. 몰리에르는 따가운 시선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사회와 인간의 부조리한 면모를 비판하고 자신의 메시지를 담은 희극을 만들어간 17 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극작가이자 배우였다. 특히, 위선자를 비판한 작품 <타르튀프>로 교회 신자들의 많은 노여움을 샀던 것으로 유명하다. 이 작품에서 그는 ‘타르튀프’라는 위선적이고 교활한 인물을 통해 교회의 부조리를 비판하고 풍자했다. 교인들의 거센 발발로 인해 <타르튀프>는 결국 공연 금지를 당했고, 몰리에르는 그 다음으로 <동 쥐앙>이라는 작품을 내놓았다. 공연이 금지 당하는 곤경에 처했던 만큼, 문제의 소지가 없는 평이한 작품을 써서 극단을 되살려야 했지만, 몰리에르는 ‘동 쥐앙’이라는 인물에 더욱 더 극단적인 성격을 부여하여 당대 사회의 위선과 권위를 풍자하고 조롱했다. 루이 14 세의 후원에도 불구하고 결국 <동 쥐앙> 또한 공연 금지를 당하고 말았다.
이처럼 몰리에르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그토록 많은 논란과 공연 금지라는 수난 속에서도 꿋꿋하게 사회와 인간의 부조리한 면모를 숨김없이 드러내고자 하였는데, 독보적인 그만의 방식은 ‘성격희극’이라는 장르를 탄생시켰다. 이 장르 속에서 그는 당시의 사회에서 볼 수 있는 어느 특정한 폐단을 집약한 상징적인 인물들을 통해 17 세기 프랑스의 상류사회에 파고든 가짜 신앙, 대귀족들의 퇴폐상, 경박한 사교생활 등과 같은 것을 비판적으로 그렸다. <타르튀프>와 <돈 쥐앙>은 두 작품 모두 이러한 몰리에르의 ‘성격희극’을 대표하는 작품들에 해당한다. 다른 인물과 다른 이야기를 담은 희극이지만, 두 작품 모두 공연 금지를 당했다는 점에서 몰리에르의 개성과 그의 세계관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 준다고 사료된다. 본 논문에서 이 두 작품에 나타난 몰리에르의 비판정신의 양상을 파헤치고, 그가 비판을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바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몰리에르, <타르튀프·서민귀족>, 동문선, 2004
몰리에르, <동 쥐앙>, 기린원, 2010
이경자, <몰리에르-진실추구의 총체적 희극>,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이인성, <축제를 향한 희극-몰리에르에 관한 한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2
아보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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