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소설 "아몬드"와 영어덜트 문학

sunny2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1.14
최종 저작일
2020.09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소설 "아몬드"와 영어덜트 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청소년 문학’과 ‘영어덜트 문학’
1. 한국의 청소년 문학
2. 영미권의 영어덜트 문학

Ⅲ. 『아몬드』와 영어덜트 문학
1. 소설『아몬드』에 관하여
가. 『아몬드』의 줄거리
나. 주인공과 인물들과의 관계
2. 『아몬드』에 나타난 영어덜트 문학의 요소
가. 빠른 전개와 강한 흡입력 - 문체와 장면 전환
나. 인물의 성장 드라마 - 신체적, 정서적 성장
다. 『아몬드』와 대한민국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 소설은 ‘청소년’이라는 독자를 중심으로 기획된 장르.로,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본인들을 위해, 본인들을 위하는 어른들을 위해 어른들이 추천해주는 혹은 강요하는 작품에 둘러싸인 채 살아간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흔히 접하는 '청소년 권장도서','청소년 필독서' ○○○이 /○○에서 선정한 청소년을 위한 작품 100선'이 된다. 제10회 창비 청소년 문학상을 수상한 『아몬드』(손원평, 2017)가 마케팅전략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이와 다르지 않다. ‘한국형 영어덜트 소설의 등장’이라는 문구가 그것인데, 영어덜트라는 단어는 문자 그대로 어른이지만(adult) 젊은 사람(young)을 뜻한다. 그렇다면 ‘아몬드는 왜 기존의 명칭 대신 영어덜트라는 새로운 용어를 차용하여 책 홍보에 내세웠는가.'하는 문제는 기존의 청소년 소설이 지닌 정체성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해했다는 의미와 같다. 또한 수식어구로 붙은 한국형이라는 꾸밈의 말도 문제적이다. 서구사회와 다른 한국 소설만의 특징을 문학에 반영하여 하나의 유형으로 구분 지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이란 단어는 산업사회의 진입으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에 기인한다. 국가의 크고 작은 위기들의 돌파구로서 ‘문자교육’은 부상했고, 부상한 문자교육은 교육과정의 확대와 개편의 차원에서 청소년을 교육의 대상자로서 주요한 위치에 올려놓았다. 어른들은 효율적인 교육효과를 내기 위해 아동들을 위한 과학, 사회, 인문 등의 책들을 범주별로 구획 후 전집으로 묶어 판매하는 출판전략을 사용하였으며, 구매 효과는 뛰어났다. 문학전집이 발하는 신뢰성을 기반으로 어른들은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지갑을 열었고, 그 바탕은 지금의 청소년 권장 도서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문학은 어른들이 그들의 정서적, 감정적, 지적 발달을 위해 교육적 측면의 제도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다.
그에 반하여 영어덜트라는 용어는 생산되어 우리나라에 유통된 역사가 최근이다.

참고 자료

강영삼, 이성흠, 김진영, 조상철,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7.
김청송, 『제 2판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북스, 2015.
이현,『우리들의 스캔들』, 창비, 2007.
최미숙, 원진숙, 정혜승, 김봉순, 이경화, 전은주, 정현선, 주세형,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아카데미, 2008.
고영진, 「한국 청소년 문학과 출판전략」,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118권0호 2020.
구자황, 「성장소설과 청소년 문학의 가능성-교육 정전을 중심으로」, 『우리문학연구』 37호, 우리문학회, 2012.
김슬옹, 「청소년의 정체성과 청소년 문학의 정체성 - 성장소설을 중심으로」, 『문학과교육』 17호, 2001.
박경희, 「청소년소설의 성장 서사 연구 - 성과 사랑의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21, 7권6호, 2016.
오세란, 「완득이 이후」, 창작과비평 38권 2호, 창비, 2010.
오윤주, 「청소년 문학의 향유 맥락과 문학교육적 함의」 『문학교육학』, 한국문학교육학회, 58권0호, 2018.
윤진아, 「청소년문학의 정체성과 교육적 의미」, 한국교원대학교, 2008.
이도연, 「2000년대 성장소설의 몇 가지 맥락들 : 『개밥바라기별』『완득이』『굿바이 미스터 하필』을 중심으로」, 문학동네 15권 4호, 2008.
이주연, 「청소년 소설에 나타난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 양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2019.
조아라, 「성인의 놀이, 키덜트 문화에 대한 고찰」,『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권1호, 2017.
채연숙, 윤영순, 김춘경,조민규 「소설『아몬드(2017)』의 내러티브에 나타난 두 청소년 인물의 성격 형성 과정 비교 – Bowlby의 애착이론을 중심으로」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8권 1호,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2020.
최지연, 노전표, 바담 냠돌람, 「사회적 감정이 키덜트 구매에 미치는 영향 」, 『연세경영연구』 56권 3호, 2019.
sunny2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소설 "아몬드"와 영어덜트 문학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