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영화 제작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6.02.18
- 최종 저작일
- 2014.11
- 2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서론 (머릿글)
1. 전체 구성방향과 목표
2. 기획의도와 프로듀싱의 목표
Ⅱ. 본론
1. ITEM DEVELOPMENT (기획 및 시나리오)
1) 작품 기획 과정 기술
2) 시나리오 개발과정 기술
3) 로그라인
4) 정리
2. PRE-PRODUCTION
1) 제작컨셉 / 촬영컨셉 / 미술컨셉
2) 캐스팅
3) 로케이션 헌팅
4) 예산
5) 스케줄
6) 정리
3. PRODUCTION
1) 회차별 촬영보고
2) 최종정산
3) 정리(기획/제작 컨셉과 실제 촬영현장의 비교를 중심으로)
4. POST PRODUCTION
1) 편집
2) 음악
3) 믹싱
4) 기타
5) 정리
5. DISTRIBUTION
1)영화제 출품계획(또는 배급계획) / 마케팅 계획(로그라인/포스터 이미지 등)
Ⅲ. 결론 (맺음말)
1. 최종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머릿글)
1. 전체 구성방향과 목표
1) 본 연구의 목표
본 연구자는(이하 필자)는 2014년 11월 완성된 단편영화에 프로듀서로 참여하였으며 본 논문 (이하 제작보고서)를 통해 이 영화의 시작부터 완성까지 전 과정을 순차적으로 기록하고자 한다. 영화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프로듀서가 해야 할 역할과 고민 필자가 가진 한계와 실수 등을 가감 없이 기록함으로써 제작보고서의 기능 및 이 보고서가 갖는 의미도 확장시키고자 한다. 미흡한 기록이지만 본 제작보고서가 이후 타산지석으로 후배들에게 의미 있는 자료가 되길 바란다.
2)연구 및 방법
제작보고서는 영화의 준비 단계부터 제작완성까지의 과정을 중심으로 프로듀서인 본 필자의 시점에서 기술 된다. 본 제작보고서를 위한 방법으로서 <___>의 제작과정에서 있었던 여러 가지의 제작에 관계된 문서와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중편영화에서 프로듀서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깨달은 바와 필자가 부족한 점 그리고 실수한 점 등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서술함으로써 프로듀서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새롭게 접근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각 단계별로 중요한 과제와 필자가 했던 역할 그리고 해결방법을 되돌아봄으로써, 각각의 단계에서 프로듀서가 어떤 태도와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를 다시금 되돌아보고 독립(중편)영화에서 프로듀서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새롭게 볼 수 있는 시각을 결론으로 도출해 낼 것이다.
<중 략>
Ⅱ. 본론
1. ITEM DEVELOPMENT (기획 및 시나리오)
- 작품 기획 과정 기술
이 작품의 아이템은 연출트랙 학우가 낸 것으로 000교수의 지도아래 일주일에 한번 씩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해 나가며 2014년 3월부터 발전시켜 왔다. 회의 시간에 자유롭게 의견을 내되 시나리오 집필은 스크린 라이팅 트랙인 ooo이 맡으며 공동 집필이나 각색, 원안 등의 표기는 없는 것으로 하는 것에 팀원 3명 모두 동의하에 진행되었다. 취업준비생과 좀비라는 두 이질적인 소재가 과연 어떻게 연결고리를 가지고 갈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캐릭터의 디테일을 쌓아 나갈 것인지가 주요 회의 안건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