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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이 장애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 사례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5.06
최종 저작일
2015.02
13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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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웰니스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웰니스학회지 / 10권 / 1호
저자명 : 구향남, 이병인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이 장애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서울 지역의 일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장애 위험 유아 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설계는 단일사례설계 중 표적행동 빈도 기록법으로 ‘행동간 중다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behaviors)’를 사용하였다. 실험은 기초선, 중재, 유지로 진행하였고, 20분 동안 보드게임 중재 후 놀이 활동 30분 동안 캠코더로 수집 후 녹화된 내용을 보며 협력행동, 자기주장행동, 자기통제행동의 횟수를빈도 기록법(frequency recording)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은 장애 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협력, 자기주장, 자아통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적 기술이 유지 되었다. 따라서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은 장애위험 유아가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데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oddler’s social skills through the use of board games in peeractivity. An at-risk young child who attended a regular day care center located in Seoul was selected for this study. Of all singlecase experiment, the study has been designed by the way of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behaviors’, a record technique oftarget behavior. The experiment was implemented by baseline, intervention, maintenance, and the researchers observed a childfor half an hour to measure and count numbers of cooperation, assertiveness, and self control behaviors with frequencyrecording, after the intervention of 20 minutes-board game. As a result, peer activity using board games provided positiveinfluence on toddler’s cooperation, assertiveness, and self control behaviors, which can be called ‘social skills’. Thus, this activitycan be considered as an efficient intervention at acquiring desirable social skills for at-risk childre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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