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홀로코스트 박물관의 사회변화 전략과 창조성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박물관학회
ㆍ수록지정보 : 박물관학보
ㆍ저자명 : 이정은
ㆍ저자명 : 이정은
목차
Ⅰ. 서론Ⅱ. 미국워싱턴 홀로코스트박물관의 개요
Ⅲ. 사회변화를 목적으로 한 박물관의 필요성
Ⅳ. 사회변화의 동력으로서 홀로코스트박물관의 기획
Ⅴ. 결론
한국어 초록
미국 워싱턴의 홀로코스트박물관은 2013년 한국박물관학술대회 주제인 Museum (Memory+creativity)=social change라는 주제에 꼭 맞는 박물관 사례이다. 홀로코스트박물관은 인류사회에서 홀
로코스트와 같은 일이 다시 일어나지 도록 사회를 변화시키는 교육을 박물관의 사명으로 정립하였다.
이 사명에 다가가기 위해 박물관은 전통적인 유물 중심 박물관이 아닌 네러티브 역사박물관이라
는 독특한 박물관을 창조했다. 그들의 교육적 목표, 프로그램, 활동의 모든 부면이 이러한 사회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들의 노력에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인 창조성이 포함되어 있다;
첫째, 그들은 박물관의 사명이 홀로코스트에 대해 모든 연령의 사람들을 교육하는 데 있다고 천명
했다. 박물관의 전시, 자료, 교육의 모든 시설, 프로그램은 상설전시에서 받은 도덕적 결론을 심화시
키도록 하였다.
둘째, 그들은 그들 박물관을 이야기식 박물관(Narrative Museum)으로 정의하고, 이야기식 역사 전
시라는 독특한 전시기법을 채용하여 관람객들이 전시내용과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그 결과 도덕적
자각과 결심을 하도록 하였다.
셋째, 박물관은 교육의 초점을 홀로코스트의 가해자도, 피해자도, 저항자도 아닌 일반 시민 대다
수가 해당되는 ‘방관자’ 그룹에 두었다. 홀로코스트와 같은 비극을 막으려면 이들 대다수 방관자적
시민들이 도덕적 책임의식을 갖게 해야 하며, 죄악의 가해자를 향해 “No!”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해야 한다.
넷째, 박물관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유사한 사건들에 대해서도 침묵하지 않고 세계에 경고음을
울리도록 양심위원회committee of conscious라는 기구를 만들었다.
다섯째, 박물관 교육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홀로코스트 교사 훈련 아웃리치 프로그램을
만들어 미국 전역에 박물관 교육이 다가갈 수 있게 했다.
여섯째, 박물관 교육적 사명을 위해 다양한 공공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일곱째, 박물관 관장 자신이 이야기식 전시의 창안자였고, 전시를 비롯한 제반 분야에 전문적 판단
과 영향력을 행사했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면, 미국 홀로코스트 박물관의 사례는 박물관이 Museum (Memory+creativity)
=social change하고자 한다면 여기에 전략strategy 또는 창조적 전략creative strategy이라는 요소가 추
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Museum (Memory+strategy+creativity 또는 Memory
creative strategy)=social change라고 정리할 수 있다. 전문성 있는 리더십이 중요한 관건의 하나이다.
영어 초록
The United States Holocaust Memorial Museum(USHMM) in Washington D.C., UnitedStates is the best example of the 2013 Korea Museum Conference theme; Museum
(Memory + creativity) = Social Change.
In order to prevent those kind of holocausts from happening any more in human society
the museum set their mission on education for social change.
To pursue this mission, the museum created a unique narrative museum instead of a
traditional artifacts centered one. Their educational aim, programs, and all aspects of
activities are focused on this social change. Their efforts include the following strategic
creativity;
First, they proclaimed their mission on education about the holocaust for all people
young and old. All facilities for exhibition, materials, education and its programs are used
to deepen the moral conclusions that visitors get from permanent exhibition.
Second, they titled their museum ‘Narrative Museum’ which is adapted narrative history
exhibition method that’s used visitors can sympathize to the exhibit and provoke moral
awareness and determination.
Third, their educational aim is placed not on the offenders, the victims or the resisters
but rather placed on the majority of citizens ‘bystander’ group.
In order to change society’s moral awareness, the majority of citizens ‘bystander’ group
need to have a sense of responsibility and they need to have courage to say “No!” towards
the evildoer. Therefore their educational goal and strategies are focused on it.
Fourth, the museum established an organization named ‘the committee of conscious’ in
the hope to not silence similar incidents happening at the present time, but to warn the world.
Fifth, the museum create an outreach program for training holocaust teacher to overcome
geographic limitations and to enable other museums’ holocaust education throughout the
United States.
In conclusion, the USHMM case shows us that in order to be a Museum (Memory +
creativity) = social change, there needs to be an additional factor, that is the strategy or
the creative strategy. One of the key is the professionality of the leadership.
참고 자료
없음태그
"박물관학보"의 다른 논문
- 『사립미술관의 현실과 과제』에 대한 토론문 -결론에 대한 추가 및 세부 제언-3페이지
- 『용산 새 국립박물관의 성과와 과제』에 대한 토론3페이지
- 수집 2세대의 박물관 전시21페이지
- 한국의 박물관, 현실과 과제16페이지
- 사립(私立)박물관을 생각한다9페이지
- 용산시대 국립중앙박물관 기획특별전과 전시콘텐츠 마케팅20페이지
- 강원 영동지역 역사민속계 박물관의 유물관리 개선 방안 연구14페이지
- 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의 역할과 ‘극장 용’의 마케팅26페이지
-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박물관 전시 구조에 관한 연구19페이지
- 문화재교육의 프로그래밍 방법론에 관한 연구2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