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본대중문화론 3학년)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4.03.18
최종 저작일
2024.03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일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일본대중문화론 자료 4건
공통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

2. ‘태양족문화’...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일본대중문화론 3학년)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1) 근대적 문화재 개념의 인식
2) 공진회 – 제구주의
3) 박람회를 통한 문화재 수집 – 식민주의
4) 19세기 일본의 만국박람회
5) 1867년 제 2회 파리 만국박람회
6) 메이지(明治)시대의 만국박람회
7) 교화단체로의 변모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1) 태양족문화의 의미
2) 태양족문화의 발생 배경
3) 태양족문화의 특징
4) 당시의 문화적 현상과 예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메이지유신(明治維新)은 일본이 근대국가로 전환하는 계기가 된 정치적사건이었다. 일본은 이를 통해 중앙집권체제로 나아가게 되었다. 우선 메이지 정부는 일본의 정치, 군사, 산업, 교육 분야를 관리하고 조정함으로써 근대화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메이지 초기에는 정부가 일본의 근대 공업ㆍ기술의 육성책을 모색하는데 집중했다. 이를 위해 일본정부는 서양의 과학기술과 제도를 도입하고자 외국인을 고용하거나 유학생을 해외에 파견하기도 하였다. 1871년에는 일본 정부 수뇌부를 중심으로 구미 시찰을 위한 대규모사절단이 구성되었다. 이와쿠라(岩倉)사절단은 1871년부터 1873년까지 구미의 12개국을 순방하며 서구의 근대화의 실상을 보게 되었다. 특히 사절단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국제적 규모의 출품전시 이벤트인 만국박람회를 관람하였다. 이들의 관람은 훗날 일본에 최초의 근대 박람회가 개최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박람회는 제국주의의 시대인 19세기 말 서구에서 시작되어 ‘산업’과 ‘제국’의 위력을 과시한 행사였다.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 매스미디어가 그다지 발달하지 않은 시대에 박람회는 대중에게 지배층의 시선을 전달하는 대표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이었다. 제국주의 국가들이 박람회를 통해 보여주고자 했던 것은 ‘문명의 빛’이었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제국의 확장을 문명이라는 이름으로 동시에 과시할 수 있는 공간이 박람회였던 것이다. 특히 박람회장 내에서 미개함과 원시성으로 표상되었던 식민지 파빌리언(pavilion)은 제국과 문명을 더욱 빛나게 해주는 역할을 하였다. 식민지 조선에서도 박람회가 개최되었다. 일본은 박람회가 대중들에게 ‘식산흥업’과 ‘문명개화’의 이념을 전파하는데 효과적인 장치임을 자국 내에서의 박람회 개최 경험을 통해 체득해가고 있었다.

참고 자료

윤상인 외, 『일본문학 번역 60년 현황과 분석』, 소명출판, 2009.
이행선, 『해방기 문학과 주권인민의 정치성』, 소명출판, 2018.
강민기,「박물관이란 용어의 성립과 일제시대 박물관」, 미술사학연구회, 2001.
김인덕,『식민지시대 근대공간 국립박물관』, 국학자료원, 2007.
강헌, 『강헌의 대중문화사: 자유만세 1945~1975, 권력이 대중의 문화를 억압하다』, 이봄, 2016.
김성민, 『일본을 금하다: 금제와 욕망의 한국 대중문화사 1945~2004』, 글항아리, 2017.
전경수,「한국박물관의 식민주의적 경험과 민족주의적 실천 및 세계주의적 전망」, 『한국인류학의 성과와 전망』, 송현 이광규교수 정년기념논총위원회, 1998.
太田水春,「일본의 식민지 조선에서의 고적조사와 성곽연구」, 서울대석사, 2002.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일본대중문화론 3학년)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