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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미래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를 논하시오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미래 일상생활 시나리오 미래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과제 학생의 생각 및 대처 방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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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4.03.13
최종 저작일
202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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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컴퓨터과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자료 5건
공통
<과제명: 미래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를 논하시오>
- 우리의 미래 생활에서는 다양한 4차산업 관련 기술이 보편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교재에 언급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중에서 미래 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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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2024년 신규교재를 중심으로 4개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명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4개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모두 포함하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일기형식으로 정확하게 기술하였습니다.
- 미래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관련한 과제에 대한 학생의 생각 및 대처 방법을 확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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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백(위쪽:20, 아래쪽:15, 왼쪽/오른쪽: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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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미래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를 논하시오.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교재에 언급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중에서 미래 일상생활 시나리오에 언급될 4개의 기술을 설명하십시오. 그리고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미래 일상생활 시나리오를 일기형식으로 기술하십시오. 마지막으로, 미래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관련한 과제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결론으로 작성하십시오

1. 서론
1) 가상현실
2) 사물인터넷
3) 인공지능
4) 로봇

2. 본론

3. 결론
1) 미래 생활에서 예측되는 문제점 및 과제
2) 1)에 대한 나의 생각 및 대처 방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정보기술의 미래상을 형성하며, 우리 생활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약속한다. 마크 와이저의 제안 이후,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은 더욱 발전하여,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IoT(사물인터넷) 등을 통해 현실화되고 있다. 미래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는 기술이 우리 삶의 모든 면을 통합하며, 이는 개인의 생활 방식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프라이버시 침해, 데이터 보안, 디지털 격차 등 새로운 도전과제들도 함께 제시한다. 따라서 서론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4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본론에서는 4개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모두 포함하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결론에서는 미래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과제, 그리고 그에 대한 생각 및 대처방법을 설명한다.

1) 가상현실

가상현실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 등으로 구현한 후 인간의 감각을 이용하여 체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달리 말하면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허구적 환경이나 상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즉, 인공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로 얻기 힘들거나 혹은 아예 얻을 수 없는 경험이나 환경 등을 제공해 인체의 오감을 자극함으로써 실제와 같이 체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때 사용자가 가상세계에 몰입해야 하므로 눈을 현실로부터 완벽히 차단한다.

반면,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단말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해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추가한 '실재와 허구가 혼합된' 환경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특정 장소에 도달하면 스마트폰으로 가상의 게임 캐릭터인 포켓몬을 잡을 수 있는 '포켓몬GO' 게임은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예이다. 넓은 의미의 가상현실은 증강현실을 포함하는데, 가상현실은 현실의 물리적 공간과 관련성이 필수적이지 않지만, 증강현실은 현실에 가상정보를 추가하는 형태이다.

참고 자료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자료후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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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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