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활체육지도과] 2023년 2학기 스포츠코칭론 기말시험 과제물(스포츠기술 학습의 3단계, 전습법과 분습법)

메인프리
최초 등록일
2023.11.01
최종 저작일
2023.11
9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18,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Martens(2004)가 제시한 스포츠기술 학습의 3단계와 단계별 스포츠지도자(자신)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전습법과 분습법(순수 분습법, 점진적 분습법)을 설명하고, 각각의 지도 방법에 대한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스포츠기술 학습의 3단계와 단계별 스포츠지도자 역할
2. 전습법과 분습법(순수 분습법, 점진적 분습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Martens(2004)가 제시한 스포츠기술 학습의 3단계.hwp
2. 단계별 스포츠지도자의 역할.hwp
3. 전습법과 분습법(순수 분습법, 점진적 분습법).hwp
4. 각각의 지도 방법에 대한 예.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태어나서 다양한 학습을 경험한다. 태어나서 기기부터 시작해서 숟가락 잡는법까지 많은 동작들을 학습한다. 이러한 학습들로 인해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운동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운동을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그 종목에 필요한 하나하나의 행동을 배워야 하고 훈련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듯 운동학습은 연습이나 경험을 통하여 얻어지는 동작의 비교적 항구적인 변화과정이다. 즉 학습이란 숙련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직접 연습하거나 혹은 경험에 의해 일어나며, 직접적으로 관찰이 불가능하고, 숙련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비교적 영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포츠는 타인들이 지켜보는 상황에서의 경쟁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 자신의 운동 수행 결과가 타인들로부터 평가 받을 것이라고 예상하여, 선수들은 운동 수행을 더욱 완벽하게 수행하려는 의욕에 넘치고, 결과에 대해서 더욱 불안해 할 것이다. 따라서 경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할수록 선수는 더 완벽해지려는 욕구가 강해질 것이고 경기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경쟁에 대한 불안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운동기술을 한 번에 전체적으로 다 가르칠 것인지 아니면, 부분 부분으로 나누어 가르칠 것인가에 따라 전습법과 분습법으로 분류한다. 전습법은 학습자가 운동기술 과제를 한꺼번에 전체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이며, 분습법은 운동기술 요소를 몇 개의 하위 단위로 나누어 학습하는 방법이다.
이 레포트는 1. Martens(2004)가 제시한 스포츠기술 학습의 3단계와 단계별 스포츠지도자(자신)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였다. 2. 전습법과 분습법(순수 분습법, 점진적 분습법)을 설명하고, 각각의 지도 방법에 대한 예를 들어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스포츠기술 학습의 3단계와 단계별 스포츠지도자 역할

스포츠지도자란 국민체육진흥법 제2조 제6호에서 학교직장지역사회 또는 체육단체 등에서 체육을 지도할 수 있도록 스포츠지도사건강운동관리사장애인스포츠지도사유소년스포츠지도사노인스포츠지도사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을 의미한다. 스포츠에서 지도자란 선수가 운동에 참가하는데 관련된 지식이나 체력, 기술, 전술 및 전략, 태도, 철학 등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기 위해 지도자가 해야 할 총체적인 행위를 의미한다.
스포츠기술 학습의 3단계는 초기 학습 단계(Early Learning Stage), 중급 학습 단계(Intermediate Learning Stage), 고급 학습 단계(Advanced Learning Stage)로 분류한다.

1) 초기 학습 단계(Early Learning Stage)
이 단계에서는 스포츠 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기술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Rainer Martens는 American Coaching Effectiveness Program(ACEP)을 설립했고, 이 프로그램은 나중에 American Sport Education Program(ASEP)으로 발전했다. 1981년에 최초의 ASEP 과정이 제작되어 출시되었으며, 1986년까지 ASEP에는 50,000명 이상의 코치를 양성한 1,400명의 공인 강사가 있었다. 1990년대 초 ASEP는 스포츠, 생리학, 심리학 및 생체역학에 기초한 일련의 고급 코칭 과정을 개발했다. 1990년 ASEP는 고등학교와 제휴하여 코칭 과정의 버전을 제공했으며, 2006년부터 ASEP는 ASEP 전문 코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고등학교 협회와 직접 협력했다
Martens(2004) Martens, R(2004), Successful Coaching, (3rd edition) Champaign Illinois, Human Kinetics.
는 구두 메시지를 사용할 때 코치는 선수가 말하거나 요청받은 내용을 이해할 것이라는 가정을 하지 말고, 코치 포인트나 전술 정보를 해석할 시간을 주고, 코치 포인트를 명확히 하거나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구두 신호를 반복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코치는 의사소통할 때 사용하는 목소리 톤도 고려해야 한다.
만약 코치가 연주자가 항상 단조로운 목소리로 전달한다면 – 코치는 열광적이어야 한다. 얼굴 표정, 손짓과 몸의 움직임, 자세, 신체 접촉, 공간적 거리, 옷과 외모와 같은 물리적 메시지 또한 연주자에 의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해석될 것이다. 코치가 샌들, 치노, 야구모자, 헝클어진 면도를 하고 나타나면 연주자는 즉각적으로 의견을 형성할 것이고, 특히 이 경우 연주자가 코치를 만난 적이 없다면 특별히 좋은 의견을 형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자가 되는 것은 코치가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의존할 뿐만 아니라, 코치가 효과적인 청취자가 되는 것을 수반한다.
따라서 지도자(자신)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기초 기술 가르치기는 학습자에게 스포츠의 기본 원리와 기초적인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동기 부여는 학습자들을 활성화하고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는 데 도움을 줘야 한다. 기본 규칙 및 안전 수칙 설명은 스포츠의 규칙과 안전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지켜지도록 도움을 줘야 한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전문 판매자입니다.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방송통신대자료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메인프리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활체육지도과] 2023년 2학기 스포츠코칭론 기말시험 과제물(스포츠기술 학습의 3단계, 전습법과 분습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