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행동경제학 기말시험과제물)제한된 주의와 시스템 1, 2에 대해 설명, 일상적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스템 1, 2 사례 쌍곡형 할인과 현재 편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현재 수강 시스템을 분석 개선

행복하세요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4.20
최종 저작일
2023.04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목차

1. 제한된 주의와 시스템 1, 2에 대해 설명하고(10점), 일상적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스템 1, 2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라(10점)
1) 제한된 주의와 시스템 1, 2
① 제한된 주의
② 시스템 1
③ 시스템 2
2) 사례
(1) 시스템 1
① 식당에서 익숙한 음식 선택하기
② 마트에서 식료품 쇼핑
③ 매일 출퇴근 길
④ 외출 전 늘 입던 옷 선택
(2) 시스템 2
① 주식종목 선택
② 점심 메뉴 결정하기
③ 새 가전 제품 선택
④ 여행 계획하기

2. 쌍곡형 할인과 현재 편향의 관점에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현재 수강 시스템을 분석하고(15점), 행동경제학에서 한 학기 동안 배운 내용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해 보라(15점)
1) 쌍곡형 할인과 현재 편향의 관점에서 방송대의 현재 수강 시스템을 분석
① 쌍곡형 할인
② 현재 편향
③ 방송대의 현재 수강 시스템 분석
2) 개선 방안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경제학에서 제한적 주의는 인간이 정보를 처리하고 의사 결정을 내릴 때 직면하는 인지적 제약을 인정하는 개념이다. 인간의 두뇌 처리 능력은 유한하며, 특히 요즘처럼 정보가 풍부한 환경에서는 제시되는 모든 정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다. 제한된 주의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경험한다. 예를 들면, 가스렌지에 냄비를 올려놓고 5분 후에 꺼면 된다는 생각에 그동안 tv를 보거나 다른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tv에 주의력이 집중되면서 가스렌지의 냄비에 대한 주의력은 점점 잃게 되고 결국 냄비를 태워버리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멀티태스킹은 쉽지 않은 것이다.

제한된 주의는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데, 개인이 가장 관련성이 높거나 눈에 띄는 정보에 인지 자원을 선택적으로 할당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잠재적으로 중요한 요소를 희생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주의력 제한의 개념은 사람들이 완벽한 합리성이라는 전통적인 경제 모델을 따르지 않고 이용 가능한 정보와 인지 자원을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린다는 가정 하에, 제한된 합리성이라는 개념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주의력이 제한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더 빨리 결정을 내리기 위해 휴리스틱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휴리스틱은 많은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지만, 고전적 경제 모델이 가정하는 합리적 의사 결정에서 벗어나 체계적인 편견과 판단 오류를 초래할 수도 있다.

제한된 주의는 소비자 선택, 재무 의사 결정, 공공 정책 등 인간 행동의 다양한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주의력이 제한되면 소비자가 중요한 제품 속성을 간과하거나 옵션을 충분히 평가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구매하게 될 수 있다. 재무 의사 결정 시 투자자는 가장 눈에 띄거나 접근하기 쉬운 정보에만 집중하고 투자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중요한 요소는 무시할 수 있다. 정책 입안자들은 제한된 주의력이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넛지와 같은 개입을 설계하여 관련 정보를 ......<중 략>

참고 자료

리처드 탈러, 행동경제학, 웅진지식하우스, 2021.
대니얼 카너먼, 생각에 관한 생각, 김영사, 2018.
리처드 탈러·캐스 선스타인, 넛지: 파이널 에디션, 리더스북, 2022.
신임철(2022), 처음 만나는 행동경제학, 에이콘.
최성희(2022), 인간 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학 이야기, 시그마프레스.
미셀 배들리(2020), 행동경제학, 교유서가.
https://knou.ac.kr/knou/199/subview.do?epTicket=LOG (수강신청 안내)
행복하세요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자료요청 환영합니다.
(방송통신대, 공학/기술, 파이썬 등 코딩, 독후감 전문)

행복하세요~
전문분야
방송통신대, 공학/기술, 프로그램소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행동경제학 기말시험과제물)제한된 주의와 시스템 1, 2에 대해 설명, 일상적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스템 1, 2 사례 쌍곡형 할인과 현재 편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현재 수강 시스템을 분석 개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