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망 B형] 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3.26
- 최종 저작일
- 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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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컴퓨터과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정보통신망 |
자료 |
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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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형 |
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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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2023년 1학기 <정보통신망 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직접작성하였습니다. 내용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목차
1. 메타버스
2. 메타버스 분류
3. 관련 비즈니스 모델
4. 정보통신 기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메타'와 현실 세계인 '우주'의 합성어로 기존 가상현실보다 확장된 개념이다. 이 개념은 미국의 SF 소설가 닐 스티븐슨의 1992년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아바타"라는 용어와 함께 나왔다. 이 소설은 메타버스라는 가상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아바타라고 불리는 가상의 몸을 빌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그 소설은 출판되었을 때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메타버스는 2000년대 초반 가상현실 서비스 '세컨드라이프'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가성 세계에서는 세컨드라이프가 높은 자유도로 인기를 끌면서 아바타를 통해 세계인들과 교류하는 것은 물론 경제활동이 가능해졌다. 이때 많은 기업들이 세컨드라이프의 가상공간에 진입했고, 사람들은 말 그대로 '세컨드라이프'를 살아가면서 메타버스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2010년대 이후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기가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바뀌고, 사람들의 콘텐츠 소비 행태가 바뀌면서 세컨드 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점차 낮아졌다.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메타버스의 관심은 줄어들었지만 최근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려 MZ세대(밀레니엄, Z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소통과 가상공간에서의 새로운 경험에 매료되어 메타버스가 다시 확산되고 있다. MZ세대는 어려서부터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에 익숙하고, 특히 Z세대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정체성을 드러내는 '멀티 페르소나'의 특성을 보여준다. '주인공'과 '서브캐릭터'로 자신을 나누고 자유롭게 건너가 연극처럼 즐기는 문화가 됐다. 이러한 사용자 특성은 아바타로 구현하여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의 생태계를 더욱 확장시킨다.
참고 자료
방준성. (2022). 메타버스 서비스 확대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39(2), 64-73.
이병권. (2021). 메타버스 (Metaverse) 세계와 우리의 미래. 한국콘텐츠학회지, 19(1),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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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경로. (2021). 메타버스 표준화 동향.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38(9), 3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