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성인간호학 기말시험

쩡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4.19
최종 저작일
2021.05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성인간호학 기말시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위절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덤핑 증후군(dumping syndrome)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간호전략을 서술하시오. (4점)

2.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과 각각의 간호 중재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
1) 당뇨병성 케톤산증
2) 고삼투압성 고혈당상태
3) 저혈당

3.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의 내용을 제시하고,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서술하시오. (10점)

4. 혈액투석 시 혈관접근통로의 형태와 방법 위치, 처음 사용 가능 시기에 대해 비교해서 설명하시오. (6점)
1) 동정맥루(전박)
2) 동정맥이식(전박)
3) 일시적 혈관접근 카테터

5. 복막투석의 장단점에 관해 설명하시오. (4점)
1) 복막투석의 장점
2) 복막투석의 단점

6. 심장 수술 후 간호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별로 구체적인 간호관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10점)
1) 혈역학적 모니터링과 심장기능 증진 및 관류 유지
2) 환기 유지 및 호흡 증진
3) 신경계 기능 회복
4) 신장기능의 유지와 수액, 영양, 전해질 균형 유지
5) 통증조절과 안위증진
6) 심장수술 환자의 중환자실 간호

7. 뇌압상승 환자의 보존적 치료 방법에 대해 영역별로 설명하시오. (4점)
1) 체위
2) 과호흡
3) 약물요법
4) 저체온요법

8. 의료관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손위생이 필요한 임상 상황을 제시하고, 손위생 이행도 모니터링 방법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자신의 손위생 수행 지식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판단하는지와 의료인의 손위생 이행을 저해하는 요인과 이를 해결하는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제시하시오. (10점)
1) 손위생이 필요한 임상상황
2) 손위생 이행도 모니터링 방법
3) 자신의 손위생 수행 지식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판단하는지와 의료인의 손위생 이행을 저해하는 요인과 이를 해결하는 방안

9. 욕창분류단계를 제시하고 단계별 특성을 기술하시오. (6점)
1) 욕창Ⅰ단계 : 국소적 손상이 없는 발적
2) 욕창Ⅱ단계 : 부분층 피부 손상
3) 욕창Ⅲ단계 : 전층 피부 손상
4) 욕창Ⅳ단계 : 전층 조직 손상
5) 분류 불가능 상태
6) 심부조직 손상이 의심되는 단계

10. 암성 통증의 약물적 관리와 비약물적 관리 방법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암환자 간호 시 효과적인 암성통증관리를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와 이에 대한 해결책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총 10점)
1) 암성통증의 약물적 관리
2) 암성통증의 비약물적 관리
3) 암환자 간호 시 효과적인 암성통증관리를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와 이에 대한 해결책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위절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덤핑 증후군(dumping syndrome)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간호전략을 서술하시오. (4점)
덤핑 증후군은 위 내용물이 빠르게 배출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복합적인 반응이다. 초기 증상은 식후 15~30분에 나타나며, 위 배출 시간의 단축으로 고농도의 액체나 음식물이 장으로 급속히 유입되기 때문에, 상복부 팽만, 복부 경련,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후기 증상은 식후 약 2시간 후에 발생하며, 당질 섭취에 의한 인슐린 과다 분비로 저혈당이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공복감, 메스꺼움, 발한, 무기력 등이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간호전략으로는 식이 교육으로 우선 예방이 최선이기 때문에 예방 교육 내용을 잘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소량씩 자주 식사하고 식사할 때는 충분히 씹고 천천히 삼키도록 한다. 중간 정도의 지방과 고단백식이를 권장하며 탄수화물, 설탕, 꿀, 케이크와 같은 과다한 단순당 섭취를 제한한다. 식사 시 수분 섭취는 줄이고 수분은 식사 사이에 섭취한다. 식사 직후 20~30분 동안 잠시 누워있거나 기대어 휴식을 취하며, 위장 운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식전 항콜린제, 항경련제를 투여하기도 한다.

2.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과 각각의 간호 중재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
1) 당뇨병성 케톤산증
인슐린이 현저히 부족하거나 생산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주로 제1형 당뇨병에서 발생하며 원인은 인슐린 부족, 인슐린 투여 중단, 스트레스, 수술이나 외상, 감염 등을 들 수 있다. 증상은 심한 탈수와 산증으로 인해 나타난다. 치료는 탈수, 전해질 소실, 산증의 문제를 교정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최윤경, 정성희(2018). 성인간호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학술편찬국(2005). 성인간호학. 퍼시픽 출판사.
김현미, 김혜경, 전미덕, 함윤희, 황애란(2011). 최신 암환자 간호. 대한간호협회.
정은하, 하이경, 박남정, 김현희(2017). 일 대학병원 중환자실 간호사의 손 위생 수행 시점에 대한 지식조사. 중환자간호학회지 제 10권 제 2호.
황은숙, 박진희(2016). 사례기반 손위생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손위생 지식, 인식, 이행률 및 방법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 23권 제 2호.
쩡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성인간호학 기말시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