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와소통 ) 영화 국제시장과 기생충을 시청합니다.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1.26
- 최종 저작일
-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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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국제시장 - 유훈
2) 기생충 - 기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중년층과 노년층의 공통적인 정서는 어머니를 생각하면 눈이 빨개지고 아버지를 생각하면 심장이 빨개진다는 것이다. 윤재균 감독의 '국제시장'(2014년 12월 17일 연출 윤재균) 제작의 주요 동기다. 국제 시장은 분열, 전쟁, 빈곤, 산업화에 초점을 맞췄다. 일본 제국주의와 해방은 사회적 인식이 형성되기 전에 경험했고, 독재와 민주화는 정치적 의도를 배제한다는 취지에서 빠져 나간 것 같다.하지만 국제시장은 비정치적인 의도로 정치적 논란에 휩싸여 실제 정치영화라는 역설을 낳고 있다. 1940년대 경 국제시장에서 태어난 덕수세대의 삶은 아버지의 삶에서 소외된 세대의 삶이다. 그러한 삶은 생존 투쟁의 산물이지만 덕수 세대는 새로운 시대의 흐름을 벗어나지 못하고 성격의 분열을 경험한다. 분열과 빈곤, 산업화를 해치는 데 전념하는 덕수의 원자적 자식이자 서구로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추구하는 달구의 자아가 따로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세대에게 가부장주의는 생존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근대화 때까지 생존이라는 극심한 환경적 억압에 의해 정당화되며, 경제적 능력으로 판단되는 선진자본주의와 자본주의의 일반적인 논리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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