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
히리스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12건 |
C형 |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세요(30점).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세요(30점).
|
소개글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I. 서 론II. 본 론
1. 팝아트
(1) 모더니즘과 팝아트
(2) 팝아트의 개념과 등장배경
(3) 자본주의 미학과 팝아트
2. 네오팝아트
(1) 신자유주의와 글로벌리즘
(2) 네오팝아트의 배경과 형식
(3) 네오팝아트에서 대중문화의 이미지 표현
3. 현대 미술의 변화와 전망
III.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1960년대 이후 현대미술은 형식주의 모더니즘미술을 틀을 벗어나 복합적이고 다원적으로 예술의 지류들을 만들어나가고, 시대적 상황 및 사회의 현실적 조건에 맞서고 동행하면서 끊임없이 변화하여왔다. 물론 변화의 요인은 현대미술 내부에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20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 전 세계 질서를 지배하는 신자유주의 경제와 글로벌리즘의 역학 안에서 현대미술은 자기 존립과 발전에 더 유효한 대중적 관심과 실제적인 형태의 이익을 얻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실행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과제를 수행하기엔 한참 모자란 공부와 미천한 능력이지만 교재와 참고도서, 그리고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최대한 과제의 주제에 근접하려고 노력했다. 1장에서는 팝아트가 이전 모더니즘의 형식주의적, 추상주의적인 속성과 거리를 두면서 어떻게 그 위상을 명확하게 해나갔는지 살펴보고, 팝아트의 개념과 후기자본주의 사회에서 팝아트가 등장한 배경을 서술할 것이다. 그리고 2장에서는 신자유주의와 글로벌리즘 속에서 등장한 네오 팝아트(이후 네오팝)의 다양한 형식에 관해 알아보고 세계미술의 변화와 전망도 조심스럽게 논해보려고 한다.
1. 팝아트
(1) 모더니즘과 팝 아트
엘리트주의로 향한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전개는 서로 상극의 성격을 가지면서도 현대라는 시대의 속성을 공유하는 모순적이고 이율배반적이다. 모더니즘예술의 전개와 그것의 일방적이고 활발한 전개에 대응하고 반항하며 피어난 팝아트는 서로 별개의 지향점을 지니면서도 서로 맞물려 달릴 수밖에 없었던 것은 팝아트가 모더니즘과의 직접적인 상호관계를 무시할 수 없는 미술현상이다.
팝아트는 소재의 대중성과는 달리 방법론적인 발상과 아이디어 이면의 이념성조차도 모더니즘의 사고방식과 많은 부분에서 닮아있다. 그러나 팝아트는 순수추상과 자기비판적인 자율성, 그리고 거기에서 초래된 자의식 과잉의 형태를 통해 오히려..
<중 략>
참고 자료
김정락 지음,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윤우학 ‘팝아트 포스트팝아트의 방법론과 작가에 대한 연구’
이승현 (2015), ‘신자유주의 시대 미술의 두 가지 가능성’ 현대미술사연구, 37, 153-177.
유현주 (2011),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의 소통가능성- 아도르노와 보드리야르의 시각에서 팝아트와 미니멀리즘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중심으로’ 현대미술학 논문집
조명식 ‘팝아트의 대중주의 전략과 그 한계-탈구축과 다원성을 중심으로-조명식’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조교수
박경주(2015), ‘현대미술에서 나타나는 네오 팝 아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