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통대 '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입니다.
ARCS 모형 중 R전략에 대한 설명과
빙고게임으로 현대음악의 이해로서 R전략의 사례를 작성했습니다.
체험학습의 네단계에 대한 간략적인 설명과
박물관 체험학습의 사례를 통하여 네단계의 적용사례를 분석했습니다.
목차
1. ARCS 모형 중 R전략에 속하는 친밀성 전략, 부합성 전략 각각을 활용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 ARCS 모형이란?
2) R전략을 활용한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체험학습의 네 단계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박물관 체험학습의 단계 사례
1) 계획
2) 실행
3) 평가
4) 발표와 격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동기를 유발·유지하는 교수전략으로 Keller의 ARCS모형이 대표적이다. ARCS모형은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으로 교수 학습 시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해 설계된 동기모형이다. ARCS 모형은 학습동기 측면에서 교육생의 문제를 확인하고 처방할 수 있도록 학습동기유발의 교수전략을 제공함으로써 매력적인 수업설계 모형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학습의 적극적인 참여와 동기부여를 부르는 ARCS모형은 다른 교수설계모형과 연계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Keller의 ARCS 모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주의는 학습자의 흥미나 호기심을 자극하여 학습에 집중하게 하는 것으로 지각적 주의환기, 인지적 주의환기, 다양성이 있다. 두 번째, 관련성은 학습자의 욕구와 흥미가 자신과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에 따라 동기를 갖는 것으로, 친밀성, 목적지향성, 동기일치가 있다. 세 번째, 자신감은 자신의 통제 하에 성공의 성취감을 도모하는 것으로, 학습 필요조건 제시, 성공 기회, 개인적 조절감 증대가 있다. 네 번째, 만족감은 보상을 통해 성취감을 유발하여 만족감을 갖는 것으로, 내재적 강화, 외재적 강화, 공정성 강조가 있다. 각 요소의 충족 여부에 따라 학습 과제 및 학습활동이 적극적 참여와 소극적 참여로 나눠질 수 있으며, ARCS 이론에 따른 요소별 세부 전략은 아래 표와 같다.
ARCS 모형의 요소별 세부전략
주의(Attention)
A1. 지각적 주의 환기
• 각종 시청각 매체 활용
• 일상적이지 않는 내용이나 사건
• 너무 많은 주의 분산 자극 지양
A2. 인지적 주의 환기
• 능동적 반응 유도
• 문제해결 활동 구상
• 필요한 지식 부분 제공의 신비감
A3. 다양성
•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형태 사용
• 일반적 교수형태와 상호작용 교수혼합
• 교수자료 형태의 적절한 변화추구
참고 자료
고영옥, 문제중심학습에 기반한 박물관 체험학습과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김광현, 좋은 수업을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어가, 2018.
김영인,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백현기, ARCS 모델을 적용한 이러닝(e-Learning) 교육시스템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 관계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이주영, 켈러의 ARCS 모형을 적용한 현대음악 수업의 방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9.
최은희, 고등학교 역사수업에서 현장체험학습 사례,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