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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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자료 | 35건 |
공통 |
1.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장을 하나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 (30점)
대상 고전: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제2장 박지원 『연암집』 제3장 최한기 『기...
1.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장을 하나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 (30점)
대상 고전: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제2장 박지원 『연암집』 제3장 최한기 『기측체의』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 제5장 맹자 『맹자』 제6장 순자 『순자』 제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 |
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 대승기신론 소·별기입니다.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요약2. 감상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의 저자로 알려진 마명(馬鳴)은 중인도 마갈타國 출신으로 인도의 고전인 산스크리트 문학 최초의 불교 시인이다. 인도식 이름은 아슈바고샤(산스크리트어: अश्वघोषः) 로 정확한 생몰년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보통 불멸 후 600년경을 추정된다. 마명보살이라고도 불린다. 북부 인도의 브라만교 출신으로 불교에 귀의하여 보살의 칭호를 얻었다고 한다.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은 대승사상을 종합적으로 개설한 것으로 평가받는데 대승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확립하고 대승불교에 대한 믿음을 일으키기 위한 노서로 심오하고 포괄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現在에는 산스크리트 原典이나 티베트 譯도 존재하지 않고, 인도 불교에서도 引用하는 사례도 없고 오로지 한역(漢譯)만이 實存하고 있는 상태로 이 논서의 한역에는 두 가지가 있으며 그 하나는 梁나라의 眞諦三藏(499-569)이 太淸 4년에 飜譯한 것으로 舊譯이라고 하며, 다른 하나는 唐나라의 實叉難陀가 則天武后시대인 695-700년 사이에 번역한 경전 속에 이 대승경전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이것을 신역(新譯)이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현재 널리 이용되는 것은 구역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대승기신론은 원효대사가 주석서를 내었는데 이것이 대승기신론 별기와 대승기신론 소의 주석이다. 원효는 신라에 불교가 전래된 이후에 배출된 가장 탁월한 불교 사상가이며, 학자이며, 문장가이며, 사회 지도자였다. 그는 신라에 불교를 사상적으로 토착화시킨 이론 면에서의 천재일 뿐만 아니라, 불교정신을 신라통일의 ‘대업’에 실천적으로 발휘하게 한 위대한 교육자이기도 하였다. 원효는 당시 불교 사상계에 첨예하게 대립되는 사상들을 지양하고 결합하여 구별하여 풀이하였다. 원효는 대승기신론 소를 통해 대승기신론의 정신을 이어받아서 중생이 현실에 적용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 토대를 구성하고 깨달음은 궁극적으로 자비의 실천으로 실현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