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요약정리] 취미와예술 3강 한국인의 취미생활

하늘바람1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3.02
최종 저작일
2019.01
6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취미 향유 인구의 증가와 취미의 다양화
1) 미활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2) 취미활동의 발전과정
3) 취미활동의 집단 간 분화

2. 소극적 여가에서 적극적 취미
1) 몰입(flow)을 위한 여가 지향
2) 동적취미 활동의 증가

3. 취미활동을 겨냥한 산업의 확대
1) 정부 정책 및 외부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여가산업

4. 한국 사회 취미의 미래
1) 취미활동의 양극화

본문내용

취미
- 삶을 영위하기 위한 생업과 무관한 것
- 어느 정도의 몰입이 이루어지며 즐거움을 주는 활동
- 상대적이지만 일정 정도의 전문성
- 다른 사람이 취미라고 인정해 줄만한 어느정도의 품위를 갖춘 활동
- 경제적·시간적 여유

1. 취미 향유 인구의 증가와 취미의 다양화
취미활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 기술의 발전, 매체기술의 발전과 확산
1960년대 외국 영화의 광적인 열광, '할리우드 키즈'
1980년 VCR, DVD 보급, 가정용 영상 음향장치
디지털 사진, 스마트폰 대중화, DSLR의 가격하락과 보급
프라모델 수집, RC카, 드른 조종 등

2. 1982년 정부 주도, 프로 스포츠 확산
- 1991년 국민생활체육협의회 출범, 국제대회 대비한 엘리트 스포츠 중심에서 스포츠 활동 참여인구 증대에 영향
- 2016년 엘리트 체육 담당기군 대한체육회와 일반 시민 생활체육담당기군 국민생활체육협의회 통합

3. 2004년 주 40시간 근무제 도입
- 1953년 근로기준법 주 48시간 규정, 35년 이상 지속
- 1989년 주 44시간
- 2004년 단계적 주 40시간 근무제 시행
- 2011년 20인 미만 사업장까지 주 40시간 근무제 시행

4. 2006년 격주 시행
- 2012년 전면화된 초/중/고 주5일 수업제
- 2014년 대체휴일제 시행

취미활동의 발전과정
1. 광복 ~ 6.25 ~ 1960년대 : 취미생활 기반이 마련되지 않은 시기
- 영화감상, 음악감상 등의 감상활동이 주
- 일부 지식인 집단에 국한

참고 자료

없음
하늘바람1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요약정리] 취미와예술 3강 한국인의 취미생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