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 강의에서 다룬 학자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학자 한 명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간단히 쓰시오.(20점, A4 1매내외) 개인적인 경험이나 다문화교육경험, 한국사회 문제점등 어떤 이유도 가능함.
- 최초 등록일
- 2021.01.19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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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다문화교육론
<과제명>
다음에 대해 논하시오.(총70점)
1. 다문화교육론 강의에서 다룬 학자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학자 한 명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간단히 쓰시오.(20점, A4 1매내외) 개인적인 경험이나 다문화교육경험, 한국사회 문제점등 어떤 이유도 가능함.
2. 학교교육의 특성을 3가지 꼽고 이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20점, A4 1매내외) “학교에서는 아이들 개인의 특성을 별로 고려하지 않는다”와 같은 개인적 생각에서 비롯되는 특성도 가능함.
3. 평생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인터넷도 가능: 다문화교육 아니어도 됨) 분석하고(문제점 중심), 대안적 차원에서 다문화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30점, A4 2매내외)
목차
[1] 뱅크스와 다문화 접근의 필요성
[2]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의 학교 특성 분석
[3] ‘다문화 음식 만들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본문내용
뱅크스는 다문화 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고자 학교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원리로써 4단계를 제시했다. 단계별로 기여적 접근, 부가적 접근, 변혁적 접근, 사회적 행동 접근 등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접근을 교육과정에서 실현해나가는 것이 어쩌면 다문화 교육에 있어서 일어나야 할 변화라고 여겨진다. 대한민국은 아직 1단계와 2단계의 수준에서 더 발전하지 못한 상태라고 여겨진다. 그런 점에서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과정의 개혁을 위한 접근법은 인상적이었다. 교육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사회에서 합의되고 결정된 사항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이러한 아직 1단계나 2단계의 접근조차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라고 여겨진다. 기여적 접근의 경우 ‘소수집단’이 주류집단의 사회에 이바지한 점을 강조하여 소수집단들의 자긍심을 길러주는 접근방법이지만, 우리 사회의 미디어와 사회적 담론에서는 아직도 이러한 태도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외국인 노동자들을 비하하고, 다문화가정에 대해서 ‘동정심’을 주로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정작 나 자신만 해도 그렇다. 같은 지역에서 사는 다양한 외국인들을 바라볼 때, 그저 ‘이방인’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 뿐 사회적으로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다. 그런 상황을 상상해본 적도 없으며,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정말 곤란하지 않겠냐는 인식이 깊게 깔린 것 같다. 미국이나 유럽의 백인들을 만나게 되면 그저 ‘관광객’이라는 생각이 들고, 동남아 출신 인종을 만나게 되면 ‘외국인 노동자’나 ‘결혼이주여성’ 등의 생각만이 먼저 든다. 나 자신이 이런 기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비슷한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합당한 추론 근거는 아니지만, 온라인의 게시글이나 댓글들을 바라보면 크게 다르지 않다고 확신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과 추세는 보다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여기고는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