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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산책 3학년]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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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0.29
최종 저작일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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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산책 3학년]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 이해’의 관점이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을 정리해 보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3. 현대 우리의 삶에서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는 무엇이 있을지 각자 자신의 생각을 개진해 보시오.(A4 1매, 최소300자 이상) [20점]

목차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
(1) 맹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
(2)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
2)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
(1) 맹자의 정치철학
(2) 순자의 정치철학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 이해’의 관점이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을 정리해 보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1) 장자
2) 공자

3. 현대 우리의 삶에서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는 무엇이 있을지 각자 자신의 생각을 개진해 보시오.(A4 1매, 최소300자 이상) [20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맹자(孟子)의 성선설(性善說)은 인간의 성품이 본래부터 선(善)한 것이라고 보는 인성론으로 순자(笋子)의 성악설(性惡說)과 대립되는 이론이다. 맹자(孟子)가 말하는 선(善)이란 사람의 자연성을 위배하지 않는 것이며, 성(性)자체가 이미 선(善)으로의 방향성만 갖고 있고, 그것이 바로 사람이 보편적으로 윤리를 내재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배우지 않아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의 양능(良能)과 생각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양지(良知)를 가지고 있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양지(良知)와 양능(良能)은 선천적으로 내재된 도덕성으로 “이것은 모두 말미암는 바가 없는 것 이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나온 것이니 사람에게 달린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후천적 노력이나 습관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또한 인간은 정신과 육체를 가지고 있다. 육체를 주재하는 것은 정신으로 곧 마음이 주체가 된다.

어버이에게 효도하고 형을 공경하는 마음은 태어나면서 간직된 것으로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며, 이것은 인의(仁義)의 도덕실천(道德實踐)의 원리가 내게 주어졌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맹자는 사람과 짐승의 다른 점에 대하여 “사람과 금수와 다른 점은 많지 않은데 서민은 그 성(性)을 버리고 군주는 그것을 보존한다.”라 말하였다. 이는 도덕적자각(道德的自覺)만이 사람과 짐승을 구별 시킬 수 있는 척도가 되는 것임을 역설한 내용이다. 인간의 몸에는 사지가 있고 마음에는 성(性)의 사단(四端)이 선천적으로 내재해있다. 남의 불행을 측은해 하는 마음, 나의 잘못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악함을 미워하는 마음, 남을 배려하는 마음,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라 할 수 없다는 것은 측은지심이 사람 몸에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측(惻)은 슬퍼하는 것이고, 은(隱)은 아파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의 한 몸에 측은지심(惻隱之心)이 닿지 않는 곳이 없음을 뜻한다.

참고 자료

김교빈 외, 『동양철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맹주만 외(2017). 맹자의 덕과 덕 윤리학. 철학탐구.
김학주(2001). 순자.순자. 을유문화사.
윤무학(2005). 순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김용옥, 맹자, 사람의 길 上, 통나무, 2012.
이기동, 맹자 강설, 성균관 대학교 출판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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