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국어국문학과] 2020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메인프리
최초 등록일
2020.01.06
최종 저작일
2020.01
87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PDF문서형식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목차

제1장 서사문학의 이해
제2장 서사문학 창작을 위한 예비 학습
제3장 주제 정하기
제4장 스토리 만들기
제5장 스토리 만들기
제6장 플롯 짜기
제7장 스토리 만들기
제8장 서술하기
제9장 시나리오 창작
제10장 퇴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4장 스토리 만들기 - 인물

1. 인물의 기능
(1) 이야기의 핵
① 소설에서 최종적으로 기억되는 요소 중의 하나가 바로 작중인물
② 작중인물은 소설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의 출발점이자 귀결점: 이야기는 인간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고, 그러다 보니 인물이 모든 소설 구성 요소의 출발점이자 귀결점이 되는 것
③ 실제 주제를 정하고 착상을 가져서 소설의 내용을 구성하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결정해야 될 것은 어떤 인물을 내세울 것인가임

(2) 감동의 원인
① 독서 과정에서 주인공과 독자 자신을 일체화함으로써 감동을 일으키게 됨
②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의 효능으로서 ‘연민과 공포’를 강조
③ 낭만주의 시대의 학자들은 시적 상상력의 근원으로 동정심(同情心)을 강조
- ‘동정심’이란 같은 느낌을 갖는다는 것
- 감동은 공감에서 시작, 공감이란 주인공과 독자가 생각과 감정을 합치시킨 다는 뜻
④ 소설의 주인공이 비현실적이고 사건도 개연성이 없어서 전혀 나와 무관하다 싶으면 독자들은 자연히 지루해 하기 마련

(3) 사건 전개의 주체
① 인물과 사건은 서로 필요로 하는 보완적 관계이지, 어느 쪽이 더 우선하는 식의 위계적 관계는 아님
② 인물을 중심에 두고 인물의 기능을 살펴볼 때, 인물이 전체적으로 사건 전개의 주체적 기능을 함은 당연한 현상
- 인물이 있어야 사건이 있을 수 있기 때문
- 사람이 존재할 때, 삶도 있기 때문
③ 그런 논리에서 볼 때, 작중인물은 사건 전개의 주체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는 것: 특히 현대소설로 발전해 오면서, 인물은 사건을 위한 요소로 종속되기보다는 성격과 심리를 상징하고 대표하는 존재로서 기능을 확대해 오고 있음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전문 판매자입니다.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방송통신대자료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메인프리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국어국문학과] 2020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