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김정일시대와 김정은시대의 여성상을 비교하되,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비교분석해 보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3.05
최종 저작일
2020.03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국어국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자료 7건
공통
김정일시대와 김정은시대의 여성상을 비교하되,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비교분석해 보시오. (*구할 수 있는 저서, 작품과 논문을 참조하여)

소개글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김정일시대와 김정은시대의 여성상을 비교하되,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비교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정일시대 문학작품 속 여성
1) 결혼생활
2) 육아생활
3) 가사노동
2. 김정은시대 문학작품 속 여성
1) 연애관
2) 결혼관
3) 성역할관
4) 자녀관
3. 문학작품을 통해 본 김정일시대 여성상
1) 문학작품 속 결혼생활에서 나타는 여성상
2) 문학작품 속 육아생활에서 나타나는 여성상
3) 문학작품 속 가사노동에서 나타나는 여성상
4. 문학작품을 통해 본 김정은시대 여성상
1) 문학작품 속 연애관의 변화
2) 문학작품 속 결혼관의 변화
3) 문학작품 속 성역할관의 변화
4) 문학작품 속 자녀관의 변화
5.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비교분석
1) 김정일시대 여성상 - 여성해방의 이상과 현실
2) 김정은시대 여성상 - 여성가치관의 변화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은 북한의 현실 사회를 비추어 보여주는 거울이 되고, 북한에 대한 이해와 상호 소통의 매개물이 될 수 있다. 물론 북한에서 문학은 체제와 이념의 충실한 선전 및 교양의 도구이다. 이러한 문학의 위상과 역할은 김정은 시대에서도 변함이 없다. 북한 문학은 당의 지도와 통제 속에서 창작되고 편집된다. 북한 문학 속에서, 북한의 현실은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당의 정책이라는 프리즘을 거쳐 굴절되어 드러난다. 이러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문학은 현실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 북한 문학 역시 북한의 시대 흐름과 현실 양상을 어떠한 방식으로든 작품에 반영하고 있다. 북한 문학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를 표방하고 있다. 더욱이 북한 문학은 당 정책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현실을 지배하는 북한 당국의 노선과 가치 지향을 분명히 읽어낼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된다. 프리즘을 통과하여 빚어지는 빛깔은 역으로 프리즘의 각도와 면을 읽어낼 수 있는 자료가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김정일시대와 김정은시대의 여성상을 비교하되,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비교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김정일시대 문학작품 속 여성
1) 결혼생활
결혼에 대해 일부 여성은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한다. 남한과 마찬가지로 북한 여성도 시집만 잘 간다면 자신의 인생이 좋아질 것이라고 안일한 생각을 한다. 전통적인 남존여비관념이 아직도 남아 있는 것을 다음 예문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사실 그로서는 가정을 이루며 꿈이 컸다. 가정이란 녀성의 운명이 결정되는 세계가 아닌가. 처녀시절에 아무리 보람차고 행복한 생활을 누렸다 해도 어떤 남편을 만나 가정을 이루는가에 따라 그의 운명은 다시 결정되기 때문이다.<김용한, 『청춘의 시작과 끝은 언제』(평양:금성청년출판사, 1990), p. 236.>

“뭐니 뭐니 해도 여자는 남편을 잘 만나야 해, 그래서 아들 딸 낳고 깨가 쏟아지게 사는 게 여자의 행복이야.” 다른 가정부인들은 종종 이렇게......<중 략>

참고 자료

임옥규, 「북한 문학을 통해 본 김정은 체제에서의 국가와 여성 - <조선문학>(2012~2013)을 중심으로」, 『국제한인문학』13권 1호, 2014.
박태상, 『북한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과 성 역할 - 김정일 시대와 김정은 시대의 비교 고찰』, 한국문화사, 2018.
김두섭 외. 북한 인구센서스 분석 연구. 통계청, 2010.
김용범 외.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화콘텐츠 인프라.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2.
박영자 외. 김정은 시대 북한 경제사회 8대 변화. 통일연구원, 2018.
이숙자, 2000, 『21세기 북한』, 나남출판.
손봉숙 외. 북한의 여성생활 . 서울: 나남, 1991.
김귀옥, 2000, 『북한여성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당대.
김상수, 2005, 『북한사람들에게 듣는 북한이야기』, (주)여백미디어.
월간 민족21, 2004, 『북녘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도서출판선인.
김선희, 2005, “「조선녀성」지에 나타난 북한여성의 성역할 연구”, 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논문.
김현숙, 1997, “북한 여성정책의 변화,『통일논총』제15권 제1호, 숙명여대 통일문제연구소.
남인숙, 1993, “북한의 체제유지를 위한 사회문화적 배경,”『통일문제연구』제5권 3호, 통일원교육홍보원.

자료후기(1)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김정일시대와 김정은시대의 여성상을 비교하되,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비교분석해 보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