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해체와 창조의 철학자, 니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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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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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자료 | 10건 |
B형 |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예문서원
[우리 시대의 노장 읽기], 김시천, 책세상 문고 [중국제국 쇠망사], 리상, 정광훈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에우튀데모스], 김주일, 이제이북스 [에우튀프론], 플라톤, 강...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예문서원
[우리 시대의 노장 읽기], 김시천, 책세상 문고 [중국제국 쇠망사], 리상, 정광훈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에우튀데모스], 김주일, 이제이북스 [에우튀프론], 플라톤, 강성훈 옮김, 이제이북스 [책략가의 여행], 내털리 제이먼 데이비스, 곽차섭 역, 푸른역사 [자본론으로 한국경제를 말한다], 김수행, 시대의 창 [해체의 창조의 철학자 니체], 박찬국, 동녘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옮김, 돌베개 |
소개글
과목명: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주제: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책 전체에서 관심이 가는 부분(최소 40쪽 이상)을 스스로 정해 읽고 아래 지시에 따라 요약한 후 책 전체 또는 요약 부분에 대한 독후감을 쓰시오.(30점 만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해체와 창조의 철학자, 니체」 2.힘에의 의지 / 3.육체와 정신 요약
2. 「해체와 창조의 철학자, 니체」 2.힘에의 의지 / 3.육체와 정신 감상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꼬마 목사’라고 불렸던 니체의 사유는 그리스에서부터 출발한다. 나는 왜 태어났으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니체는 해머(hammer)를 내리친다. 니체는 어떤 것이 인간으로서 살아가기 가장 적절한 모습인지 고민하기 시작하며 그 대답으로 니힐리즘(nihilism)을 내놓는다. 니체는 적당한 니힐리즘이 아닌 아주 극한까지 밀고 나가 받아들이기 힘든 세계를 당당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책에서도 언급되지만 니체는 그리스 비극에 대한 예찬을 하는데, 이렇게 비극을 직접 마주하면서 비극 속 주인공들이 외부의 한계나 압력 속에 벗어나 평안한 삶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죽음과 그에 상응하는 공포를 정면으로 맞이한다는 것, 그들 스스로 주체자가 되어 신에게까지 도전하며 자기 삶의 주인공이 되고자 함을 모범 사례로 봐야한다는 것이다.
Ⅱ. 본론
1. 「해체와 창조의 철학자, 니체」 2.힘에의 의지 / 3.육체와 정신 요약
1) “인간은 왜 신이나 피안 또는 미래의 이상 사회 등의 허구를 만들어 그것에 의지하고자 하는가? 니체는 인간이 연약하기 때문에 그러한 허구를 만든다고 말한다. 인간은 그러한 것들에 의지함으로써 고통스런 현실을 살아갈 힘을 얻고자 한다. 그리고 역으로 그러한 허구들에 의지할수록 인간은 더욱 약한 존재가 되고 만단. 자신의 힘으로 살아가지 못하는 허약한 자들이 만들어 낸 허구가 절대적인 가치로 간주되면서 인간의 힘을 더욱더 약화시키는 기제로 작용하는 것이다.” (38p) 2) “우리 삶의 무상함과 고통을 긍정하면서 오히려 그것들을 자신을 강화하고 자신의 힘을 즐길 수 있는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강인한 의지력만이 허무주의적인 상황을 진정으로 극복할 수 있다. 이러한 의지력을 니체는 ‘힘에의 의지’라고 부르고 있다. 전통적인 형이상학이나 종교가 내세우는 피안 세계나 근대의 계몽주의가 내세우는 미래의 이상 사회 등은 이러한 힘에의 이지가 약화된 상태에서 날조된 것이다.
참고 자료
구성욱(2000), 「니체 정치사상의 비극적 사유를 통한 근대적 존재양식 비판」, 《동덕여자대학교 국내석사학위논문》.민윤영(2008), 「니체의 초인 사상의 도덕교육적 함의」,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이영실, “홍준표 ‘제주4.3사건 남로당 좌익 폭동에 의해 양민 희생된 사건” 국제신문 2018.04.04.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100&key=20180404.99099001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