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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과] 2018년 1학기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멀티미디어 강의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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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1.26
최종 저작일
20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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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유비쿼터스 혁명
제2장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과 주요 이슈
제3장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핵심 기술과 전망
제4장 디바이스 기술―SoC / MEMS
제5장 디바이스 기술―나노 기술 및 차세대 전지
제6장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제7장 사물 인터넷
제8장 RFID
제9장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제10장 상황인식 기술
제11장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제12장 유비쿼터스 시대의 정보보호 필요성과 요구사항
제13장 유비쿼터스 정보보호 기술동향
제14장 u-헬스
제15장 u-시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터 등의 등장으로 현실과 가상의 거리 좁혀짐
② 분리된 물리적 사물들을 연결하여 지능적으로 거리를 되살리는 것
③ 일상적인 사물에 제 역할에 맞는 컴퓨터를 넣어 사물끼리 통신을 가능하게 하여 현실공간과 가상공간 사이의 경계가 무의미해짐

2) 컴퓨터 진화의 3단계 물결
(1) 제1의 물결: 메인프레임의 시대
① 컴퓨터 > 인간
② 거대하고 고가인 컴퓨터 한 대를 복수의 사람들이 공동 사용

(2) 제2의 물결: PC의 시대
① 컴퓨터 = 인간
② PC가 보급되어 1인 1대씩 컴퓨터를 사용

(3) 제3의 물결: 유비쿼터스 IT 사회
① 컴퓨터 < 인간
② 여러 장소에 숨어 있는 컴퓨터를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지각이 없는 상태로 이용

2. 개요
1) 도시혁명
① 자급자족의 농촌 마을에서 복잡하고 문명화된 대규모의 도시사회로 바뀌어 가는 과정을 가리키는 인류학·고고학 용어
② 시간/거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공간을 압축한 혁명
③ 근본 원인: 기술의 성장과 축적, 잉여식량을 자본으로 활용할 수 있는 폭의 확대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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