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패션리테일링앤머천다이징 =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소매업 중에서 '인터넷 쇼핑몰’ 및‘TV 홈쇼핑’에 대해서 다음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①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9.16
최종 저작일
2017.09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2,85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디지털시대의패션리테일링 자료 5건
공통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소매업 중에서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에 대해서 다음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30점).
①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10점)
②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

더보기

목차

1.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
2.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비교분석
3.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에 대한 비교분석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
인터넷 쇼핑몰(Internet Shopping Mall)은 가상세계를 뜻하는 사이버공간과 이용자 전용상가를 뜻하는 쇼핑몰의 합성어로 사이버 쇼핑몰이라고도 한다. 가상공간인 인터넷에 상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소매점포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과 소비자(B to C) 사이에 이루어지는 가장 대표적인 형태의 전자상거래 방식이다. 인터넷 쇼핑몰은 가상공간의 특성을 살려 경쟁력을 높이는데 오프라인 상점에 비해 좋은 점은 운영자가 인터넷에 매장을 만들기 때문에 실제 매장을 갖추는 것 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건물 임대료 등 운영비도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추가 비용 없이 저가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은 쇼핑몰의 형태에 따라 운영방식이 다르다. 운영형태나 규모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모든 제품을 한 곳에서 판매하는 백화점 형태의 종합 쇼핑몰과 개별 품목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전문 쇼핑몰(전문몰 혹은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이 운영하는 쇼핑몰은 막대한 규모와 다양한 상품 군을 취급하기가 어렵고 상품 관리를 위해 많은 인력이 필요하므로 대부분 전문 쇼핑몰 형태를 취한다. 전문 쇼핑몰은 운영자의 전문성을 살려 틈새시장(niche market)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며 특정 상품군에 특화되어 종합 쇼핑몰에 비해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다. 또 개인사업체와 법인사업체로 분류하는 방법이 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 다수의 사람이 자본을 출자하여 설립하는 사업형태이며 대부분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들은 개인사업자로 등록하고 있으며 후에 법인사업자 전환을 하는 경우가 많다.
TV 홈쇼핑은 TV영상매체를 통해 상품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판매방식이다. 홈쇼핑은 방송 등을 시청하며 물건을 구매하면 택배로 집 앞까지 배달하는 배달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집 안에서 구매와 상품 수령의 전반적인 과정을 집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참고 자료

허철무. (2006). 소매업 머천다이징. 한국체인스토어협회.
강재욱, 양재봉. (2005). PC야 놀자!. 길벗.
채경민. (2005). 생생 쇼핑몰 창업노하우. 교학사.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2011). Catch up 캐치 업 2012. 지식노마드.
빅터 리, 정창곤. (2008). iPTV, 인터넷방송 홈쇼핑물 가이드 POWER UP. 조윤커뮤니케이션
곽흔. (2013). 한·중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 판매촉진 이용성향과 재구매의도에 관한 비교연구 : 의류/패션 제품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아람. (2015).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가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지원. (2007). 소비자의 판매촉진 수단 이용선호가 제품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유선. (2005).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촉진이 쇼핑몰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봉규, 이정실, & 임채관. (2005). e-Business 에서의 마일리지프로그램이 신뢰와 관계몰입을 통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권수애, 이은경, 최종명. (2005). 현대사회와 패션. 교학연구사.
김화. (2008). 인터넷쿠폰을 이용한 합리적 행동이론의 확장모델에 관한 실증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Schultz, Don and Beth Barnes. (1995). Strategic Advertising Campaign, 4th ed,. Lincolnwood:NTC Publishing.
홍영길. (2003). TV 홈쇼핑에서의 보석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 30, 40대 여성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패션리테일링앤머천다이징 =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소매업 중에서 '인터넷 쇼핑몰’ 및‘TV 홈쇼핑’에 대해서 다음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①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