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passup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3.08
최종 저작일
2016.03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미디어영상학과, 보건환경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자료 17건
공통
다음의 2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A4용지 5장 정도로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1. 다양한 정보기기의 발전에 따른 개인자유의 침해 사례를 살펴보고 개인자유의 침해를 막을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2. 정보사회에서 집...

더보기

목차

1. 서론
2. 집단지성의 유래와 정의
3. 집단지성의 유형과 특성
4. 집단지성의 원리
5. 집단지성의 사례
6.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집단지성은 참여, 공유, 개방으로 대변되는 웹 2.0의 새로운 철학의 배경으로 꽃 피우게 되었으며 웹 2.0은 ‘플랫폼’으로서의 웹으로 집단지성의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는 위키피디아, 구글 등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다.
일반적으로 집단지성은 한 개인의 아이디어가 결합하고 진화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의 지적능력 총합보다 큰 힘을 발휘한다. 이른바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다. 수천 명의 웹 사용자들이 각자의 지식과 정보를 직접 작성하고 편집하여 만드는 백과사전 ‘위키피디아’는 240년의 역사는 가진 브리태니카의 정확도와 유사하며 그 정보량은 10배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매일 약 2,000건의 새로운 항목이 등록되며 200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되고 있다.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철학자인 피에르 레비(PierreLevy)가 개념적 정의를 시도한 집단지성은 이제 막연한 철학적 개념이 아닌 사회, 경제, 정치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그 진가를 드러내고 있다. 이미찰스 리드비터는 그의 저서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에서 집단지성의 미래를 집단지성에서 집단제조로의 방향성으로 예측하며, 우리는 무엇을 갖고 있느냐 뿐만 아니라 무엇을 공유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규정되고, 이것은 앞으로 우리가 백 년 동안 신조로 삼아야 할 가치관이라고 역설한 바 있다(Charles Leadbeater,2009).

<중 략>

레고 마인드스톰 에듀케이션은 학생들에게 재미, 몰입, 실천 위주로 과학기술공학 및 수학 습득을 용이하게 해주는 차세대 교육 제품이다. LME(레고 마인드스톰 교육 기술)와 함께 레고 조립 시스템 능력을 결합해 고안, 조립, 프로그래밍 및 로봇 테스트가 가능하다. 마음껏 공학 기술 과제를 함께 연구하면서 팀원들은 기타 중요한 수학, 과학 지식과 창의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커뮤니케이션, 구성 및 연구로 더 기술을 다져나가며 이 활동은 학교 교육과 직장 수준을 더 높여 미래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참고 자료

김진만, “집단지성이 기업의 의사결정과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박혜수,“사이버 공간에서의 집단지성에 관한 연구-위키피디아와 네이버지식IN 비교분석”,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토비 세가란, 집단지성 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2008.
스팩터,존 & 리버트,배리,『나보다 똑똑한 우리』, 럭스미디어, 2010.
채승병 외 5명, “가치창출의 새로운 원천, 집단지성”,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778호, 2010.
문수진 (2009), 집단지성 기반의 대안적 학습조직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최항섭, “레비의 집단지성 :대중지성을 넘어 전문가지성의 가능성 모색”,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6권 3호, 2009.
홍선영,“제품혁신의 숨겨진 원동력 :집단지성”,삼성경제연구소,SERI경영노트 제14호, 2009.

자료후기(1)

passup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