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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색' 대한 검색결과 (도서 2 | 독후감 3)

  • 유리의 도시
    |데이비드 마추켈리|폴 오스터|폴 카라식|폴 오스터 (원작)|폴 카라식 (각색)|관련독후감 2
    미국 유명 소설가 폴 오스터의 소설집 <뉴욕 3부작> 중 첫 번째 소설 <유리의 도시>를 그래픽 소설로 읽다!미국 유명 만화가 폴 카라식이 각색하고 데이비드 마추켈리가 그린 『유리의 도시』. 마법과도 같은 문학적 기교와 심오한 지성으로 현대 미국 작가 중 '떠오르는 미국의 별'이라고 불리는 폴...
  • 이재수의 난
    |현기영^박광수(각색)^오승욱(각색)^도성희(각색)^심재현(각색)|관련독후감 1
    박광수는 장선우, 정지영 등과 더불어 ‘한국 뉴웨이브 영화’를 이끌어 온 감독이다. 장기수와 도시 빈민 이야기를 통해 분단 상황과 계급의 분화를 비판한 부터 1970년대의 시대적 아픔을 오늘의 시선으로 현재화시킨 에 이르기까지, 한국 역사를 비판적 리얼리즘의 방법론과 도저한 역사의식으로 형상화해 왔다. 그의 이러한 작가 세계가 가장 극적인 방식으로 표출되고 그만큼 많은 논란을 일으킨 영화가 바로 이다. 무려 32억의 제작비가 들었다는 이 영화에서 감독은 ‘제주민란’이라는 역사적 사건이나 사실에 대한 객관적이거나 세밀한 묘사에는 무감해 보인다. 민란의 전개 과정은 압축적으로만 제시되고, 인물들의 심리나 동기화는 모호하며, 영화 속 시점들이 파편화되었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까마귀 시점으로 본 제주도의 풍광으로 시작해 효수대 위에 걸린 이재수의 머리 위로 까마귀가 날아 앉고, 현재 제주도의 모습이 (역시 까마귀의 시점을 상징하는) 익스트림 하이앵글로 펼쳐지며 끝난다. ‘두터운 묘사’를 요구하는 역사적 사건을 충실하게 서사화하는 것보다는 그 비극성과 음울한 의미를 이미지화하는 데에서 더 빛을 발한다. 따라서 “구체적인 삶과 죽음이 포함된 실재로서 역사에 예의를 갖추지 못했다.”고 비판받기도 하고 “궁극적으로 탈역사화를 초래하고 만다”는 우려를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역사에 대한 완전한 재현’이 있을 수 있는가? 오히려 이 영화는 사회적·역사비판적 시선과 이를 형상화하는 구체적 방법론이 의미심장하게 충돌하고, 그럼으로써 전례 없이 강렬하면서도 모호하고 초월적이면서도 허무감을 배태한 특별한 역사적 이미지로 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