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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르켐의 자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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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에밀 뒤르켐
독후감
3
책소개 『에밀 뒤르켐의 자살론』은 프랑스의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이 1897년에 쓴 책으로 자살에 대해 현대인이 궁금해 할 질문에 명확하게 대답하고 있다. 사회학의 고전이 된 에밀 뒤르켐의 자살론은 19세기 유럽의 사회문제를 뛰어넘어 현대인의 질병을 고찰한다. 방대한 자료와 통계를 기초로 분석한 자살의 이유와 의미를 실증적인 논증을 통해 사회학적으로 자살에 접근하고 있다.
  • [독후감] 에밀 뒤르켐 <자살론(suicide)>(1897)
    [독후감] 에밀 뒤르켐 <자살론(suicide)>(1897)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은 프랑스의 사회학자로 사회학을 학문적 분야로 발전시켜 사회과학의 분과가 될 수 있도록 일조하였다. 그래서 오늘날 뒤르켐을 현대 사회학의 종주(宗主)라 칭한다. 뒤르켐은 사회학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오귀스트 콩트에게 영향을 받은 콩트학파에 속하며, 실증주의를 추구하였다. 사회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간의 개인적 행동은 사회 구조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그의 주요 주장이다. 그는 1858년 프랑스의 국경 근처인 로렌 지방의 대대로 엄격한 유대교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파리고등사범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교사로 근무했다. 이후 1887년 보르도 대학교에서 사회학을 강의했다. 이 기간 동안 뒤르켐은 박사학위 논문인 〈사회분업론(1893)〉을 저술하였으며, 이후 고전인 〈사회학적 방법의 규칙들〉(1895), 〈자살론〉(1897)을 펴냈다. 또한 1898년 『사회학 연보(L’Annee Sociologique)』를 창간하여 사회학자의 결집을 주재하였으며, 1902년 소르본 대학으로 옮겨 사회학과 교육학 교수로 ......<중 략>
    독후감/창작| 2022.04.16| 4 페이지| 4,000원| 조회(60)
  • 자살론 - 에밀 뒤르켐
    자살론 - 에밀 뒤르켐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한번 쯤 산다는 거에 회의가 들고, 그래서 자살에 대해서 생각해봤던 적이 있었던 때가 언제였지? 하고 생각을 해봤다. 아마도 쓸쓸한 늦가을 이때쯤 인 것 같다. 제주시로 대학을 보낸 딸이 남자친구를 만난다는 소식에 부모님이 완강히 반대를 했던 그때가 아니였나 싶다. 지금 생각하면 코웃음칠일이지만... 이 책을 받아들고 자살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시간이 된 것 같다. 남다른 사고를 하는 아들 때문에 좀 더 심리학적인 접근을 하고 이해를 해보려고 마음을 잡고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뒤르켐의 『자살론』은 내가 갖고 있던 애매모호한 자살에 대한 선입견을 여러 가지로 일깨워준 재미있었던 책인 것 같다. 뒤르켐은 우선 자살이라는 연구할 사실들을 순서를 정하고 객관적이고 특수하며 일상용어의 의미에서 벗어나지 않는 죽음의 형태부터 살펴보아야한다고 했다. 그리고 자살의 차별적 특징을 모으고 자살이라는 분류에 해당하는 대상의 범주를 객관적으로 정해야 한다고 했다.
    독후감/창작| 2019.02.19| 3 페이지| 1,000원| 조회(115)
  • [자살론]뒤르켐의 자살론 A+ 감상문
    [자살론]뒤르켐의 자살론 A+ 감상문
    1. 저자 뒤르켐 에피날 출생. 유대계 집안에서 태어나, 에콜 노르말 쉬페리외르를 졸업하고, 중 ․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은 후 독일에 유학, 1887년 보르도대학을 거쳐 파리대학에서 사회학과 교육학을 강의하였다. 1898년에 《사회학연보 LꡑAnnee Sociologique》를 창간하여, 뜻을 같이하는 사회학자들의 결집과 학설의 완성에 이바지함으로써 뒤르켐학파로 불리우는 거대한 사회학의 한 학파를 형성하여 세계의 사회학계를 이끌었다. 그의 학설은, 사회적 사실에서 대상을 구하는 입장에 선 것으로, 심리학적 사회학을 극복하여 사회학 고유의 대상과 영역을 확정한 점에서 학사상(學史上)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의 이론적 입장은 《사회학적 방법의 규준》(1895)에 잘 나타나 있다. 그에 의하면 사회학적 대상으로서의 사회적 사실에는 작용양식과 존재양식의 두 종류가 상정되어 있다. 작용양식은 도덕 ․종교 ․법률 ․정치 ․경제 ․습속 ․언어 ․사고 등의 현상에서 나타나는 행위 ․사고 ․감득(感得)의 양식인데, 이들 양식은 개인에 의하여 선택되는 것이 아니고 강제적인 힘을 가지고 개인을 구속하는 객관적인 사물이다. 이같은 사회적 사실의 사실성(事實性)은 외부적 강제력과 집단 내로의 확산으로 증명된다. 존재양식이란 인구의 분포, 교통로의 수효와 성질, 주거의 양식 등인데, 이것이 사회적 기체(基體)이며, 각종 작용양식의 설명원리가 되는 것이다. 전자를 사회생리학, 후자를 사회형태학이라 부르고, 별도로 철학적 부문으로서 일반사회학을 구별하였다. 주요저서에 《사회분업론 De la division du travail social》(1893) 《자살론 Le Suicide》(1897) 《종교생활의 원초형태 Les Formes elementaires de la vie religieuse》(1912) 등이 있다. 2. 뒤르켐의 사회학적 탐구 인간의 사회문제를 파악하는데 있어 생물학적 해석이나 심리학적 해석을 거부한 채 사회구조적 요인을 중시했던 뒤르켐은 사회적 실재를 개인에 두지 않고 집단에 두었으며 사회적 사실을 개인적 사실로 환원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독후감/창작| 2006.01.06| 6 페이지| 1,500원| 조회(3,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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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07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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