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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도서(교양)

IT로켓011 나는 게임기획자다 II 게임문화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단권/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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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황선혜|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출판일 2018.11.27| 등록권수 단권(완결)|장르 교육.학습
게임을 문화로 바라보자! 게임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보면 어떨까? 2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문화와 연결되어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영역을 넓히고 있는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먼저 게임을 예술로 볼 수도 있다. 문화로 게임을 향유하게 되면서 아트 게임이라는 개념이 나오게 되었다. 모두가 게임 창작자일 수도 있고, 평론가일 수도 있으며, 현재 게임과 아트의 경계는 모호해지고 있다. 아이돌 문화와 게임 사이에도 컬래버레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아이돌을 광고 모델로 쓰기도 하고, 게임 내 캐릭터로 등장시키기도 한다. 아이돌과 게임은 현실에서 만족시키는 욕구들을 채워주며 점차 개인화된 경험을 느낄 수 있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게임은 문학적일 수도 있다. 최초의 문학이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볼 수 있는 장치로 만들어졌다면, 그러한 의미에서 게임도 문학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게임이라는 가상의 공간 자체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게임 내에서 배우고, 소비하고, 발산하는 행동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게임을 문화로 바라보고자 하는 노력 외에도, 1권에서 다루지 못했던 RPG, AOS 게임 기획에 대한 내용을 2권에서 좀 더 자세히 담아 보려고 하였다. 콘텐츠, 시스템이라는 큰 분류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콘텐츠 기획자는 게임의 콘텐츠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재미를 줄 것인지 설계한다. 시스템 기획자는 콘텐츠 기획팀에서 하고 싶은 기획의 시스템을 구체화시켜서 프로그래밍, 아트에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IP 게임 제작과 게임 스타트업에 대해서도 내용을 다루어 보았다. 현재 모바일 게임 매출 10위권 중 상당수가 기존의 게임이나 캐릭터의 IP를 이용해서 만든 게임이다. 이러한 IP 게임의 개발 과정은 다른 게임 개발과 IP 홀더와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게임 스타트업 관련해서는 게임 스타트업의 현실과 연봉, 지분의 중요성에 대해서 경험담을 들어본다.

-목차/Index-
프롤로그. 나는 게임기획자다
01. 게임과 예술(Game and Art)
01-1. 미디어 아티스트 안가영 소개
01-2. 넷마블 게임 아카데미
01-3. 게임잼 : 게임, 정치, 디지털 게임
01-4. 예술이란?
01-5. 게임은 예술이 될 수 있을까?
01-6. 미디어 아티스트 안가영 후기
01-7. Summary
02. 게임과 아이돌(Game and Idol)
02-1. 시스템 기획자 RH 소개
02-2. 아이돌이란?
02-3. 아이돌과 게임 기획
02-4. 아이돌과 게임 컬래버레이션
02-5. 아이돌 육성 게임
02-6. 경험의 개인화
02-7. 시스템 기획자 RH 후기
02-8. Summary
03. 게임 인문학(Game and Humanities)
03-1. 연구가 오영진 소개
03-2. 인생의 암울한 시기를 함께 한 게임
03-3. 게이머의 역사, 게임 문화
03-4. 게임과 인문학
03-5. 뉴 게임 플레이 : AI 부처
03-6. 모바일 게임에서의 자동 사냥
03-7. 게임과 문학
03-8. 테크노 페미니즘과 게임
03-9. VR, AR
03-10. 게임 개발자의 게임 플레이
03-11. 연구가 오영진 후기
03-12. Summary
04. RPG 콘텐츠 기획과 IP 게임(RPG Content Design and Licensed Game)
04-1. IP 게임 PD 비에 젖은 개 소개
04-2. 콘텐츠 기획이란?
04-3. 스토리는 게임에 어떻게 반영되는가?
04-4. 게임 글로벌 서비스
04-5. IP 게임 제작
04-6. PD의 역할
04-7. IP 게임 PD 비에 젖은 개 후기
04-8. Summary
05. RPG 시스템 기획과 게임 스타트업(RPG System Design and Game Startup)
05-1. 시스템 기획자 17호 소개
05-2. 모바일과 PC MMORPG에서의 시스템 기획
05-3. 프로그래밍 지식은 필수적인가?
05-4. 퀘스트 기획
05-5. AI와 스크립트
05-6. 게임 스타트업에 다니는 이유
05-7. 게임 스타트업 사기꾼 유형
05-8. 게임 스타트업 연봉과 지분
05-9. 퍼블리싱과 정부지원과제
05-10. 게임 스타트업을 떠나는 이유
05-11. 시스템 기획자 17호 후기
05-12. Summary
06. AOS 게임 기획(AOS Game Design)
06-1. 국내 최초 AOS 게임 개발자 듀로프 소개
06-2. AOS 게임 개념과 역사
06-3. AOS 게임 기획 : 콘셉트
06-4. AOS 게임 기획 : 역할
06-5. MMORPG와 AOS 개발 차이점
06-6. 국내 최초 AOS 게임 개발자 듀로프 후기
06-7. Summary
07. Q&A
07-1. 게임과 인문학 Q&A
07-2. GUI 예비 디자이너 Q&A
에필로그. 1년간의 팟캐스트 그리고...
IT로켓(IT Rocket) 도서목록(011)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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