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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칸딘스키의 예술론,열화당미술책방 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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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바실리 칸딘스키
독후감
2
책소개 열화당 미술 시리즈. 열화당 미술 시리즈는 미술의 대중화를 꿈꾼다. 일반인들이 미술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시리즈이다.
  • 바실리 칸딘스키의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책 요약정리본.
    바실리 칸딘스키의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책 요약정리본.
    Ⅰ. 서론 모든 예술 작품은 당시 시대상을 투영해주는 거울이며 감정의 어머니와도 같다. 이미 지나간 시대를 단순히 ‘재현’하는 동작은 단지 유사성만을 따를 뿐 내적으로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않는다. 현대의 예술형식과 과거의 예술형식 간에 존재하는 유사성은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그 유사성이 표면적이며, 아무런 미래도 없는 것이다. 이와 정반대로 두 번째는 내적이며 희망적이다. 물질주의가 지나간 후 공포, 환희, 고뇌와 같은 있는 그대로의 감정들은 더 이상 예술가의 관심거리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예술가는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감정을 일깨우고자 시도할 것이며 그것은 관람자로 하여금 전율을 느끼게 할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를 느낄 수 있는 관람자는 드물다. 그는 실제적 기능을 가진 인상주의 회화, 자연의 형태를 빌어서 표현한 영혼의 상태 등을 추구한다. 대중은 높은 이상을 가진 예술가들, 말하자면 인생의 목적을 오로지 예술에서 찾으려 하는 예술가들을 외면한다. 군중들은 그림 사이를 걸어가며 의미 없는 감탄을 내뱉는다. 이처럼 색채의 생명을 이루고 있는 내적 음향을 포기하는 것, 예술가의 힘을 무산시키는 것이 곧 ‘예술을 위한 예술’이다. 그것은 미래의 가능성을 전혀 내포하고 있지 않은 무기력한 예술일 뿐이다. 그것은 일시적이며, 그 예술을 키워 준 풍토가 변하는 순간 예술도 정신적인 면에서 볼 때 죽어버리고 만다. 예술은 정신적 활동에 속해 있으며, 또 그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대리자의 기능을 한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Ⅱ. 운동 정신적 생활을 삼각형에 비유한다면 가장 좁은 각이 제일 위쪽에 위치하며 변이 밑으로 내려올수록 폭, 깊이, 면적은 점점 커진다. 이 삼각형은 아주 조금씩 앞으로 상승하며, 오늘의 정점이 내일은 제2의 변이 되어있기도 한다. 그 말은 곧 오늘의 정점에서만 이해되어 나머지 변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없는 허사인 것이 내일에는 제2의 변이 가지고 있는 삶에 대한 사상과 감정의 내용이 된다. 때로는 가장 높은 정점의 선두에 한 사람만이 외롭게 서 있다.
    독후감/창작| 2020.02.01| 9 페이지| 1,000원| 조회(429)
  •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독후감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독후감
    1. 저자 소개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는 1866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태어났다. 1886년 모스크바 대학교에 들어가 법학과 경제학을 공부했다. 성공적인 법학자로 자리를 잡고 있었던 그는 1895년 모스크바에서 열린 한 전시회에서 클로드 모네(Claude Monet)의 그림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아 화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이듬해인 1896년 독일로 건너가 아즈베 미술학교에서 그림 공부를 시작했다. 1900년에 뮌헨아카데미에서 프란츠 폰 슈투크(Franz von Stuck)에게 사사하며 훗날 바우하우스에서 함께 일하게 되는 동료 화가 파울 클레(Paul Klee)를 만났다. 1911년 뮌헨에서 프란츠 마르크(Franz Marc), 아우구스트 마케(August Macke)와 함께 아방가르드 모임인 ‘청기사파’를 결성했다. 그의 논문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On the Spiritual in Art》는 청기사파 그룹 탄생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2년 동안 이 그룹은 독일 표현주의 미술의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독후감/창작| 2016.05.25| 3 페이지| 2,000원| 조회(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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