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21세기 속의 1세기 신앙

검색어 입력폼
저자
찰스 W. 드위즈
독후감
1
책소개 침례교 신앙의 정체성을 다룬책. 한국 침례교 모고히자들과 신학생들 그리고 평신도 지도자들이 본서를 읽고 공부함으로써 침례교 신앙의 특징들을 잘 이해하여 침례교인됨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가지게 되기를 간절히 염원하고 있다. 또한 타 교단의 목회자들이나 신자들도 ?
  • 침례교회사 독서보고서-21세기속의 1세기신앙
    침례교회사 독서보고서-21세기속의 1세기신앙
    이 책의 구성은 책임편집자의 서론과 21명의 논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21명의 논문의 주제들은 침례교 신앙을 나타내 주고 있는 특징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특징들에 대한 근거들을 성서적, 신학적, 역사적인 부분에서 다루어 주고 있다. 이 21편의 논문주제들은 현재 남침례교 총회가 전통적인 침례교 신앙과 정신에서 얼마나 많이 이탈해 있는지를 지적하고 논박하고 그런 근본주의자들로 장악된 그곳의 활동들에 동조하지 말 것 등등의 목적을 가지고 편집되어 출판된 내용들이다. Ⅰ. 서론 책임편집자인 찰스 드위즈(Charles W. Deweese)는 서론에서 이 책의 목적을 5가지로 언급하고 있다. 짧게 언급을 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자가 침례교 신앙을 성서와 역사와 신학과 실제적 기초에서 이해하게 하는 것이고, 둘째, 침례교인의 신앙에 함축된 의미가 무엇인지 각성시키기 위함이고, 셋째, 침례교 선조들의 신앙유산을 지키려는 침례교인들을 격려하기 위함이고, 넷째, 왜곡된 침례교 전통과 가치관을 세우기 위함이고, 다섯째, 성서에 근거한 신앙을 소개하기 위함이다. 침례교인 된 것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저자가 최종적으로 독자가 얻기를 바라고 있는 것은 침례교인이 어떤 사람인지(정체성), 성서에 기초를 둔 역사적 침례교인이 되는 것이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편집자가 책을 편찬하게 된 큰 동기를 설명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저자가 침례교 정신을 흐리고 있다고 보는 총장과 총회와 SBC실행위원회의 현실적인 모습에 얼마나 흥분하고 있는지를 느끼게 해 준다. 침례교의 정신인 자유와 다양성이 개인이나 단체에 의해 통제받고 배타주의로 인해 무시되고 있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드위즈는 침례교 신앙의 가치가 무엇이며 어디에 기초를 두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고 있다. 먼저 역사적인 침례교 신앙은 성경으로부터 연유한 신앙이며 그 원천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성경에 기초를 두기 때문에 침례교인들은 스스로를 ‘책의 사람들(a people of the Book)’이라고 부른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 백 명의 침례교 영웅들의 공통점은 그들의 영감의 원천을 항상 그리스도에게 두었다는 것이다.
    독후감/창작| 2017.09.08| 10 페이지| 3,500원| 조회(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