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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중국사 1 (고대문명과 제국의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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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중국사 전반에 걸친 주요 문제를 선정하여 연구사적 으로 정리한 이론서. 고대문명과 제국의 성립, 문벌 사회와 호.한의 세계, 사대부사회와 몽고제국, 신질 서의 모색 등으로 나누어 36편의 글을 묶었다.
  • 강좌중국사 1권 제3장 요약(3쪽분량)
    강좌중국사 1권 제3장 요약(3쪽분량)
    머리말 대격변의 시대마다 새로운 사상이 생겨나고 그에 따른 학문이 생겨났다. 그러나 흔히 제자백가라는 명칭으로 익히 알고 있는 지식인 들은 단순히 시대에 변화에 따라 등장한 지식인이 아니었다. 제자백가들의 사상은 최초의 체계적인 지적운동 이었던 것이다. 이들에 대한 연구는 선진 제자서 들을 통해서 진행되고 있다. 아직 그들의 생존연대의 불분명성은 물론이고 실존까지도 의심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나 제자서의 내용, 각 유파의 중심사상 그들 상호간의 차이점 등에 대한 연구는 거의 대부분이 밝혀져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따로 제자사상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소개하지 않는다. 다만 제자서를 읽거나 참고할 때 염두 해야할 몇 가지 측면에 대해서만 소개하고 넘어가고자 한다. Ⅰ. 사학의 성립과 그 논증법 춘추전국시기 제자학이 등장하기 이전, 상주시대에도 이미 씨족장로에 의한 성원의 교육이라는 방식으로 지식의 체계적인 전수가 행해지고 있었다. 그 내용은 크게 예, 악, 사, 어, 서, 수의 6예가 있다. 6예는 지배씨족에게 요구되는 전통적 기능, 지식을 총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서주가 멸망하고 시대가 격변하면서 종래의 씨족교육은 해체되었다.
    독후감/창작| 2017.05.18| 4 페이지| 1,000원| 조회(73)
  • 강좌중국사 1권 제2장 요약(3쪽분량)
    강좌중국사 1권 제2장 요약(3쪽분량)
    머리말 B.C. 771 견융의 침입으로 서주의 유왕이 피살되고, 주나라의 시대가 끝이 난다. 그 후 유왕의 아들 평왕이 일부제후의 도읍으로 천하의 동쪽 낙읍에서 주나라의 명맥을 이은 것이 동주시대 즉, 춘추, 전국시대의 시작이다. 춘추전국 시대 전체에 걸쳐 적게는 수십에서 많게는 수백의 나라가 공존하는 열국체제가 지속 되었다. 초기 춘추시대 성읍국가에서 영토국가로 국가형태가 전환되는 등 큰 변화가 있었던 점은 명백하다. 하지만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를 가르는 엄격한 분기점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보통은 편의상 진(晉)의 세족 한, 위, 조씨가 진을삼분(三分)한 B.C.453년을 전국시대의 시작으로 잡고 있다. 이때까지의 중국고대사 연구는 중국 최초의 통일제국 진한제국의 성립, 그리고 그 구조의 설명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 결과 춘추전국시대는 진한제국의 성립배경을 추적하기 위한 방편으로 연구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의 연구가 목적이 아닌 대상화 되었고, 이와 같은 시각의 외재성은 춘추전국시대의 특수성을 무시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독후감/창작| 2017.05.18| 4 페이지| 1,000원| 조회(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