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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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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영상문화 이론을 통해 보다 광범위한 문화 범위에서 이미지 기능을 이해하고, 일반 대중이나 소비자들로 하여금 영상 미디어를 통해 사회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는 영상문화 연구의 목적을 보여준다. 또한 이미지를 어떻게 이해할 것이며, 이를 바라보는 대중에게 어떠한 의미를 전달할 것인가? 또한 문화...
  • 마르타 스트러큰, <영상문화의 이해 > 요약본. 시험공부를 위해 만든 마르타 스트러큰의 "영상문화의 이해" 요약본입니다. 청므부터 끝까지 핵심적인 내용을 모두 수록했습니다. 혼자 공부하려고 작성했다 보니 문장이 다소 거칠게 쓰여져있습니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관련 수업을 들었거나 책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보는데 지장이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르타 스트러큰, <영상문화의 이해 > 요약본. 시험공부를 위해 만든 마르타 스트러큰의 "영상문화의 이해" 요약본입니다. 청므부터 끝까지 핵심적인 내용을 모두 수록했습니다. 혼자 공부하려고 작성했다 보니 문장이 다소 거칠게 쓰여져있습니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관련 수업을 들었거나 책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보는데 지장이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바라보기는 목적성과 방향성이 함축된 자발적인 행동. 실천으로서 선택의 의미를 갖고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보는 행동에는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작용 발생. 재현은 사물에 내재된 의미를 반영한다기보다는 그것에 관한 의미를 만들어냄. ex- 와인 빵 생선이 나온 그림. 기독교적. 이미지를 창조하는 일은 어느 정도 주관적 선택을 거치기 마련. 그러나 사진에 대한 객관성이라는 아우라는 전자 이미지에 분명히 존재. ‘사진적 진실’이라는 신화. 물성이라는 환상. 이미지는 쉽게 변형되거나 조작될 수 있어. 특히 컴퓨터 그래픽으로 조작되는 이미지. 기호학자 바르트- 외연적 의미와 내포적 의미. 외연적 의미는 말그대로 기술적인 의미. 내포적 의미는 이미지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따라 같은 사진이라도 보는 사람들에게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됨. 바르트는 이미지의 내포적 의미와 관련된 문화적 가치관이나 믿음에 대해 신화라는 단어를 사용. 문화적 역사적인 특수성이 사회에 보편화된 개념으로 작용하게 되면 신화를 형성하게 된다. <중 략> 도널드 덕은 미 제국주의를 유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듯 보이지만 성인 시청자들 역시도 그 타겟이다. 3세계 시청자들로 하여금 미국의 온정적인 권위에 대한 순종과 상호 존중 관계를 전범으로 삼도록한다. 미국은 문화와 가치가 경쟁될 수 있는 곳이며 경제적인 접근이 환영되는 곳이라는 믿음을 은밀히 판매하는 것이다. 당시 미국 기업들은 남아메리카에서의 시장 확대를 노리고 친절한 이웃의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었고 미국 정부와 디즈니는 이를 위해 협동했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관점에서 이는 문화 산업의 지배. 탈식민 시대에 3세계 시청자들로 하여금 미국적 이데올로기를 순순히 채택하고 준수하며, 더 나아가 즐겁게 느끼도록 만드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도널드 덕은 미국의 제국주의적 온정주의의 교활한 상징이다.
    독후감/창작| 2021.11.22| 12 페이지| 2,000원| 조회(136)
  • 영상문화의 이해 독후감
    영상문화의 이해 독후감
    우리는 종종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이미지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의미를 발견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이미지를 보는 커다란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실제로 이미지를 통해 읽을 수 있는 몇몇 정보는 문화적 가치를 인식하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이는 이미지의 사회적 가치는 어떻게 주어지는가 라는 의문을 낳는다. 이미지 자체는 가치를 지니지 않지만, 이미지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맥락에서 의미를 지닐 때 비로소 그 가치가 인정된다. 실제로 예술품 시장에서 특정 회화 작품의 가치는 문화적·경제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ex) {Getty Museum} Van Gogh <Irises> 그림 자체는 값어치를 드러내지 않지만 미학적 스타일은 물론, 그 작품의 진정성(authenticity)과 독특함에 대한 믿음이 가격에 반영되었다. 작품이나 작가를 둘러싼 사회적 신화 역시 가격의 한 원인이었다. 대중은 전시된 방식에 의해서도 작품의 가치를 판단한다. (ex) Haagendazs Ice cream Advertisement, {Louvre Museum} Leonardo da Vinci <Mona Lisa> 특별하게 전시된 작품은 사회적 관념에 의해 매우 예술성이 높은 것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반면 1910년대 반예술적 경향으로 유명한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은 ‘레디메이드(ready-made)`라는 개념을 통해, 박물관이나 갤러리에 전시된 자전거 바퀴 등의 일상적인 사물이 과연 예술성을 지니는지에 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뒤샹의 반미학 사상은 예술적 가치, 기호, 전시 방법에 관련된 수많은 논쟁을 불러 일으켰고 반문명과 반합리성을 추구하는 다다(Dada)의 주요 특성이 되었다. - `이미지의 가치` 부분 줄거리
    독후감/창작| 2007.07.18| 6 페이지| 1,500원| 조회(807)
  • [영상문화의 이해] 사진전 감상문, 보고서
    [영상문화의 이해] 사진전 감상문, 보고서
    1. 상업사진 VS 예술사진 상업사진과 순수 예술사진은 분명 구별되는 점이 있다. 우선 전자는 경제적 이익과 같은 현실적 목적을 위해 주문자와 사진가가 모종의 타협을 통해 생산한 사진이다. 사진가는 촬영하는 동안 고객의 취향, 주문자의 목적을 언제나 염두에 두어야만 한다. 반면 순수 예술사진은 어떤 특정인의 요구에 맞추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작가의 자유로운 선택, 작가의 감성과 취향을 비교적 자유롭게 구사한다. 또 다시 구분되는 점은 사회와의 관계다. 상업사진은 주문자의 고객들로 여겨지는 사회계층의 정치적 성향, 윤리의식, 취향에 비위를 맞춘다. 사진가의 이념, 감성은 언제나 이미지 소비계층의 가치관, 취미 구조 아래로 유출되어 버린다. 반면 예술사진에서는 작가의 그것들이 전면으로 부각된다. 관람객이 그것들을 이해하고 수용하기를 기대한다. 분명 상업사진은 예술사진에 비해 사진가의 자발성, 자율성, 자족성을 약화시키고 제한하는 사진의 거대 영역이다. 사진가라는 개인의 상상력, 지성에 의존하기 보다는 시대의 경제, 사회적 조건, 취향, 도덕의식에 종속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니까 상업사진은 소비를 담당하는 특정한 계층의 가치관, 윤리 정서를 거스르거나 초월할 수 없다. 오히려 그것을 북돋아 주고, 그것의 정당성을 어떤 방식으로든 대변해야만 한다. 따라서 상업사진은 사진이 통용된 사회와 시대의 역사적 조건에 맥없이 묶여있다. 시대를 벗어나려는 의지보다는 시대의 제 조건에 안주하려는 속성 때문에, 상업사진은 특정 시대의 사회의식에 상당히 종속된 양상을 보여준다. 기념사진, 초상사진, 혹은 패션사진, 영화사진 모두는 그것을 유통시킨 사회의 제 이념과 취향에 충돌하거나 저항하지 않는다. 상업사진을 소비한 사회의 경제적 조건, 사회규범, 유행에 충실한 양상을 보여준다.
    독후감/창작| 2005.06.03| 5 페이지| 1,000원| 조회(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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