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목공놀이 이론정리
- 최초 등록일
- 2009.04.05
- 최종 저작일
- 2007.11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놀이지도 과제를 제출해야 해서,
작성해놓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Ⅵ. 목공놀이
1. 정의
2. 교육적 가치
3. 목공놀이 환경구성
1) 영역배치
2) 목공놀이 도구 및 연장
3)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Ⅵ. 목공놀이
1. 정의 목공놀이란 톱, 망치, 펜치, 드라이버, 니퍼 등의 실물연장이나 모형 목공도구를 직접 만지고 조작하거나, 실제 목적물을 만들어 보는 활동
2. 교육적 가치
1) 주의 집중력을 증진
- 유아들이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치수를 측적하고 못을 박는 행위에서 집중력 증진
2)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가는 지혜 습득
- 유아가 만드는 과정에서 생각대로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측정을 잘못해서 만들어진 경 우, 스스로 극복하면서 다양한 경험이 가능
3) 인과관계, 공간지각 등을 경험 가능
- 두 개의 나무 조각을 연결하고, 못을 박는 등의 과정에서 유아가 경험이 가능
4) 유아들의 다양한 수 개념이 발달
- 나무토막의 길이, 두께 등을 측정하고, 비교하며, 굵기의 못을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습득 가능
5) 물체의 물리적 특성과 차이 등을 비교분석을 통해 과학적 개념 발달가능
- 나무토막의 촉감, 냄새 등의 차이, 못이 잘 박히는 것과 아닌 것을 경험하면서 습득 가능
6) 나쁜 감정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감 유지가능
- 못을 쾅쾅 박거나,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 등의 방법
7) 자기존중감과 유능감이 발달가능
- 자신이 조작하기 어려운 도구를 사용해 봄으로써 성취감과 자신감 경험가능
8)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이 가능
- 망치로 못을 박거나 드라이버로 나사못을 돌리는 활동을 통하여 가능
9) 다소 위험한 홛동을 수해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몸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 자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