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한국사회
- 최초 등록일
- 2009.04.05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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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과 한국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직접 자료를 찾아 성의껏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한국여성과 가부장제
2. 성차별에 대한 조명
1) 사회․경제적 차별
2) 법적 및 정치적 차별
3) 문화적 차별
3. 여성주의 인식론
4.여권론적 관점
1) 여성연구의 변천과정
2) 다양한 시각들
5.서구의 여성해방운동
6.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1.한국여성과 가부장제
여성과 관련하여 한국사회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수성은 가부장제이다. 가부장적 문화는 단순히 가족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모든 조직에 확산되어 있어 여성과 남성간의 복종-지배의 권력관계를 정당화 하고 유지․존속시켜 왔다. 한국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한국역사의 시기마다 그 정치, 경제, 교육 그리고 사회구조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한국사회의 특수성은 비록 분야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오늘날까지도 마찬가지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양성평등을 위하여 여성에 대한 잠정적 우대조치까지 법적으로 명시하는 등 법제도 면에서는 서구의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을 만큼 앞서 나가고 있으면서도 한편에서는 성비불균형 현상이 극심하다. 여성에 대한 교육투자는 활발하지만 정치영역에 참여한 여성의 수는 극소수에 불과하며, 정책결정을 주도하는 지위는 거의 남성들로 채워져있다. 바로 이러한 현상들은 한국여성과 남성의 사회적 관계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가부장제와의 연관성을 배제하면 이해하기가 힘들게 된다. 특히 한국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변천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한국의 가부장제의 기원과 그 특징을 살펴보아야만 한다.
한국의 가부장제는 적어도 초기 국가형태를 띠어 온 삼국시대부터 형성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 후 고려 말에 주자학이 도입되면서 가부장제가 강화되었으며, 이어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유교적 이념의 사회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가부장제는 보편적 사회제도로서 확립되었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조선시대의 가족제도 안에서 여성의 지위와 위치는 남녀칠세부동석, 부부유별, 부창부수, 삼종지도, 칠거지악 등 가부장적인 유교 특유의 문화가치에 의해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여성관은 여성을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위치로 격하시켰으며, 여성의 활동범위도 가부장적인 가정 안에서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제 2의 性 / 시몬느 드 보부아르 / 을유문화사
새로쓰는 여성과 한국사회 / 여성한국사회연구소 편 / 사회문화연구소
현대사회와 여성/ 우리사회연구학회 / 정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