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학과기호학A+] <처용랑 망해사>의 문화기호학적 분석 - 그레마스의 이론을 이용한 <처용랑 망해사>의 기호학적 분석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삼국유사 기이 제2권 <처용랑 망해사(處容郞 望海寺)>
2. <처용랑 망해사>의 표층분석 : 행위항 도식, Modalisation
(1) <처용랑 망해사>의 행위항 도식
(2) <처용랑 망해사>의 Modalisation (양상화)
1. 조종 (Manipulation)
2. 능력 (competence)
3. 수행 (performance)
4. 인정 (Sanction)
3. <처용랑 망해사>의 심층분석 : 동위체현상, 기호학적 정방형
(1) 동위체현상
(2) 기호학적 사각형
(3) <처용랑 망해사>의 문화적 상징체계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모든 서사의 텍스트는 표층 구조와 심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층위는 이야기 속에서 밀접하게 상관되어 있다. 따라서 서사의 분석을 위해서 먼저 표층을 분석하여, 그 이야기의 등장인물과 그들의 행위가 이야기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며 그들의 역할이 서사를 어떻게 이끌어나가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처럼 표층 구조에서 찾아낸 특정 추체들이나 그들의 특정 행위는 보다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구조 안에서 일반화될 수 있다. 이 보편적인 인식의 틀을 찾아내는 과정이 심층 구조의 분석이다.
<처용랑 망해사>는 세 편의 설화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는 먼저 설화 세 편의 표층적 분석을 통해서 행위항 도식과 양상화(modalisation)를 찾아 서사의 구조 및 진행을 파악하려고 한다. 그리고 표층분석을 바탕으로 심층분석을 통해서 동위체 현상과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을 통한 의미층위, 그리고 서사 속 커뮤니케이션의 실현과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조의미론적인 텍스트의 분석상의 <처용랑 망해사>내적 구조뿐만 아니라 당대 사회문화와 세계관이라는 컨텍스트의 의미 해석에 접근하기 위한 문화기호학적 읽기를 시도 또한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텍스트에 대한 문화적 기반을 바탕으로 텍스트 안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의미의 측면을 함께 파악하게 될 것이다.
Ⅱ. 본론
본격적인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논의의 대상으로 삼은 삼국유사 <처용랑 망해사>조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1. 삼국유사 기이 제2권 <처용랑 망해사(處容郞 望海寺)>
第四十九, 憲康大王之代, 自京師至於海內, 比屋連墻, 無一草屋. 笙歌不絶道路, 風雨調於四時.
於是, 大王遊開雲浦[在鶴城西南, 今蔚州.], 王將還駕, 畫歇於汀邊, 忽雲霧冥曀, 迷失道路. 怪問左右, 日官奏云: “此東海龍所變也, 宜行勝事以解之.” 於是勅有司, 爲龍創佛寺近境. 施令已出, 雲開霧散, 因名開雲浦. 東海龍喜, 乃率七子, 現於駕前, 讚德獻舞奏樂. 其一子隨駕入京, 輔佐王政, 名曰處容. 王以美女妻之, 欲留其意, 又賜級干職.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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