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캅의 그리스도중심적 다원주의와 선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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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3.10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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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몸말
1. 존캅의 기독론
1) 존 캅의 기독론의 이해
2) 존 캅의 기독론에 대한 비평
2. 보수주의 개종적 화해론
3. 종교다원주의의 대화 방법론
1) 신중심적 다원주의
2) 신중심적 다원주의와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의 세가지 공통점
3) 힉에 대한 캅의 비판
4.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의 대화 방법론
1) 그리스도 중심주의
2) 존 캅의 다원주의 방법론
3) 캅의 다원주의의 강점과 보완점
5. 그리스도 중심주의의 선교신학적 의의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의 사회는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문화와 종교 그리고 다양한 삶의 양식에 의해서 사실상 다원적일 뿐만 아니라, 이런 다원성이 사람들에 의해 인정되고 신봉되는 것들로 반겨진다는 의미에서 다원주의적이다. 종교 다원주의 시대에 기독교의 독선주의와 상대주의가 비판을 받으면서 종교간의 화해와 신앙의 보존이라는 상반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종교간의 대화는 성실한 신앙인들에게 항상 두 개의 상반된 문제를 동시에 다루어야 하는 어려운 과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하나의 문제는 화해의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신앙인들이 믿는 종교와 자신이 신앙하는 절대자에게 지속적인 헌신을 바치는 문제이다. 즉, 화해의 추구와 신앙의 보존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쫓아야 한다는 말이다.
여기에 존 캅은 그리스도인들의 보수적인 대화방법을 넘어서서 현재 그리스도교인들이 이해하고 있는 대화의 방법이 아무리 옳은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런 대화개념은 넘어서야 하며, 참된 대화는 상호변혁으로 대화자들을 변화 시키는 것으로 주장한다. 캅은 우리에게 모든 종교의 반명제를 넘고 넘어 궁극적으로 그리스도교로 일방 행진하든지, 혹은 각 종교가 각각 따로 구속의 역사에 공헌하든지 두가지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는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 가능성을 찾아보면서 존 캅의 이론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먼저 이러한 과정들을 설명하기 위해 보수주의적 신앙인들의 관점과 자유주의의 신중심주의 사고관을 살펴본 다음에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를 살펴보려고 한다.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에서는 존 캅의 기독론과 그 비판을 알아본 후에 신학적 특징들을 설명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선교의 현장에서 어떻게 신학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알아보려고 한다.

Ⅱ. 몸말

1. 존캅의 기독론의 이해

1) 존캅의 기독론
존 캅의 기독론은 로고스 기독론으로 특징지워질 수 있다. 존 캅에게 있어서 “그리스도는 로고스의 성육신, 또는 성육된 로고스”이다. 캅은 “로고스”를 화이트헤드가 말한 바 신의 원초적 본성으로 이해한다. 신의 원초적 본성, 즉 로고스는 “세계 내의 새로운 질서와 질서잡힌 새로움의 근원”이다. 신의 “원초적 목적”이 곧 “로고스의 내재”이다. 로고스는 “피조물들 속에 원초적 목적으로 현존 내지 성육하며, 피조물은 이 원초적 목적과 관계하여 자신을 형성한다”. 로고스는 원초적 목적으로 피조물들 속에 내재하여, 그들을 창조적으로 변화시킨다.

참고 자료

장왕식. “종교간의 대화와 선교신학.”『한국적 선교학의 모색』. 염필형박사 회갑기념 간행 위원회편. 성서연구사. 1998.
한인철. “존 캅의 다원주의 방법론 소고”. 『종교다원주의와 한국적 신학』. 변선환 학장 은 퇴기념 논문집.
한인철. “존 갑의 다원주의적 기독론과 선교”. 『종교다원주의와 신학의 미래』. 변선환 박 사 회갑기념 논문집 간행위원회. 1989.
홍성수. “종교신학의 두 기준”. 『종교다원주의와 한국적 신학』. 변선환 학장 은최기념 논 문집.
송성진. 『사랑의 하나님과 본래적 실존』. 한들. 2000.
강성도. 『종교다원주의와 구원』. 대한기독교서회. 1997.
존 캅. 김상일 옮김. 『과정신학과 불교』. 대한기독교출판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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